“모두와 세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디자인” ‘코리아빌드-DESIGN SUMMIT’ 개최

2021-08-09     임연지 기자

[시사매거진] 지난 3월 킨텍스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에 대한 영감 나누기’라는 주제로 국내외 정상급 디자인 전문가들이 참여해 성황리에 종료된 ‘코리아빌드-DESIGN SUMMIT’이 오는 8월 12일에는 ‘모두와 세상을 행복하게 만드는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디자인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다. 팬데믹 시대의 디자인은 건축을 비롯해 다양한 영역에서 일상과 맞닿아 변화와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후 변화와 같은 범세계적인 문제부터 범죄 예방, 소외 계층 지원 등 공공의 문제까지도 해결하며 세상을 바꾸고 사회를 변화시킨다.

이처럼 공익을 위한 디자인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건축가 및 디자이너의 사회적인 역할과 책임 또한 커지고 있다.

건축·인테리어·디자인 전문 전시회 '코리아빌드'는 이에 발맞춰 뉴노멀 시대 디자인의 역할을 환경과 사회, 인류적 측면에서 이야기하는 'DESIGN SUMMIT 2021'을 개최한다. 

참여하는 연사들의 면면도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하다.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 수상자 반 시게루 건축가를 포함해 국내외 건축/디자인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반 시게루 건축가는 ‘건축 작품과 인도주의 활동’이라는 주제로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의 대표 작품과 전 세계를 누비며 펼쳤던 재해 지원 프로젝트도 소개될 예정이라 국내 건축업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 ‘디자인 뱅가드상(Design Vanguard Award)’ 등 국내외 굴지의 건축상을 휩쓸며 주목을 받은조진만 건축가는 건축의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한국실내건축가협회(KOSID) 전 회장 김주연 홍익대학교 교수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공디자인을 말한다. 간삼건축 이효상 건축가는 MZ세대와 공감하는 디자인을 몬드리안 호텔 이태원에 빗대어 설명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8월 12일(목) 코엑스 C홀 전시장 내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온라인으로도 시청 가능하며 신청은 코리아빌드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한편 DESIGN SUMMIT과 동시개최되는 코리아빌드는 건축자재, 인테리어, 건축설비, 건축설계/시공 등 건축과 인테리어의 전 분야를 다루는 대한민국 대표 건축·인테리어·디자인 전문 전시회다. 8월 12일(목)부터 15일(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린다.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임연지 기자 kkh911226@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