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퀄리티로 세계 시장 평정할 우리 인삼
전문성 있는 인력과 인프라 구축으로 ‘인삼’의 틈새시장 공략
2009-06-11 이철영 부장
김영철 대표는 “회사의 발전은 직원의 능력과 비례합니다. 직원들이 자기 안에 잠재된 능력을 얼마나 이끌어 내느냐가 곧 회사의 비전이기에 저는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기 안에 숨어 있는 자신의 달란트를 찾아 사회에 빛과 소금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라고 밝혔다. 이렇듯 인재양성이 사회환원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김 대표는 최근 경기도 안성에 직원과 가족들을 위한 연수원을 만들어 개방하는 등 직원복지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얼마나 고객에 대한 애정을 갖느냐가 사업의 키워드
이러한 에디코에서 ‘고려진생’을 본격 시판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영철 대표가 교육사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세계를 누비던 중 무역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왕이면 우리나라의 이미지와 부합되는 우리 고유의 제품인 인삼을 다뤄보자는 취지에서 지난 2005년 (주)고려진생을 인수했다. 최고 퀄리티를 가진 제품의 인삼을 공급하기 위해 몇 년 동안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세계 시장을 공략할 만한 우리 브랜드 ‘고려진생’이 완성됐다.
지구촌이 점점 고령화되고 건강관련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인삼’은 충분히 경쟁력과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김 대표는 뒤늦게 시장에 진출했지만 고급화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고려인삼은 지금도 세계적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 해외에 진출한 고려인삼 제품들은 중국의 인삼 제품들과 가격경쟁을 해야 한다는 이유로 저 품질의 제품들만 생산, 오히려 고려인삼의 가치를 점점 하락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안타깝게 여긴 김 대표는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순수 국내산 인삼, 홍삼으로 최상급 제품을 만들어 세계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김영철 대표는 “모든 사업의 핵심은 같다”고 강조했다. 얼마나 고객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느냐가 키워드. 이는 교육 사업이나 식품 무역이나 다 마찬가지라고 했다. 진심으로 정성스러운 제품을 만든다면 결국은 그렇게 진실한 기업이 마지막 승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에 조금 늦은 출발이라 할 지라도 자신이 있었다.
사포닌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제품으로 거듭나
“최고의 제품을 생산해야겠다는 일념으로 지난 5년 여 동안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듭했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몰랐던 많은 부분을 알아갔고, 이러한 건강식품 만큼은 나와 내 사랑하는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으로 정직하게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는 김영철 대표. 그는 지금이라도 소비자들이 좋은 인삼과 홍삼을 구별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홍삼제품은 사포닌의 함량이나 종류보다는 단순히 6년 근인가 아닌가를 보고 좋은 제품의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삼에 포함된 사포닌. 이에 대한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굳이 비싼 홍삼을 먹어야 할 필요가 없다. 인삼에서 사포닌을 제외한 나머지 성분은 더덕이나 도라지와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고려진생에서는 100% 홍삼농축액 분말만을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홍삼사포닌을 200mg/g이상 고 농축시켜, 캡슐 하나만으로도 홍삼 한 뿌리에 해당하는 사포닌(Rg3, Rh1 등)의 양을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제조하는데 성공하였다. 사실 인삼과 홍삼의 성분은 인체에 흡수가 잘되지 않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인삼사포닌은 사람의 장내 미생물인 ‘프라보텔라오리스’에 의해 분해되어야만 몸 속에 흡수되어 효과가 나타나는데, 한국인 중 37.5%는 앞서 말한 사포닌을 분해 할 수 있는 효소가 아예 없거나 일부가 결여되어 있어 사포닌을 제대로 분해 할 수가 없다. 쉽게 말해 한국인 3명 중 1명은 홍삼을 아무리 많이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없거나 아주 미비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고려진생의 모든 홍삼제품은 식물성 김치 유산균인 ‘유코로스탁’을 효소로 활용해 홍삼 농축액 상태에서 72시간 이상 발효처리 하여 사포닌 분자를 분해하였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홍삼의 기능성지표성분인 사포닌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뛰어난 기능성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우수한 제품이 국내 시장에 출시되었다는 것 자체가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눈 앞의 기업이윤에 연연해 하지 않고 최고가 되어야겠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끊임없는 연구노력을 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주)고려진생은 전문성 있는 인력과 탄탄한 국내외 인프라를 바탕으로 이제 출발선에 섰다. 후발주자의 좋은 점은 앞선 주자를 따라잡을 수 있다는 것. 고려진생의 모든 제품은 우리나라의 명예를 걸고 세계 시장을 공략할 것이다. “최고의 제품이 완성됐을 때 출발한다”는 김영철 대표의 마인드는 건강전도사로서 세계 시장에 빛과 소금이 될 것이다.
문의: www.korea-ginseng.kr 080-333-8503(발효홍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