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노인 정책 전환을 위한 화상 토론
“노인 정책에 대한 성찰과 개선방안 시급”
[시사매거진/광주전남] 2일 오후 2시 30분 광주시 남구청(구청장 김병내) 8층 대회의실에서 노인 정책 전환을 위한 화상 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날 토론회는 광주시 남구청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CMB광주방송·무등일보가 함께 주최했다.
토론회는 장인균 무등일보 사장의 축하메시지를 시작으로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김기홍 광주전남네트워크 본부장,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 고민정 재미있는재단 이사장, 이태겸 ㈜에스이디자인그룹 공공디자인연구소 소장, 임택 동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명현관 해남군수가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병내 청장은 “초고령화 시대에 노인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올린다”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의 삶을 만들기 위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이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은 “첫째, 정기적으로 다양한 담론의 장을 마련하여 노인정책 현안의 사회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대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교육 강좌, 직무연수 등 각종 교육의 전문성 강화하는 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쉽고 편리하고 재미있는 노인 놀이시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할 것입니다. 넷째, 빈곤 노인과 홀몸 노인들을 위한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며 노인의 건강하고 존엄한 삶은 우리 사회 공동의 책임이라고 말하고 “노인놀이터 도입 공론화를 시작으로 기존 노인 정책에 대한 성찰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광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이 '노인놀이터 추진현황 및 기본방향을 소개'하고 고민정 (사)재미있는재단 이사장은 '액티브 시니어 시대의 노인놀이터 도입 방안'을 발표한 뒤 이태겸 에스이디자인그룹 공공디자인연구소 소장이 '노인놀이터와 그린뉴딜의 결합 모색'을 주제 발표 후 마무리 토론을 펼쳤다.
끝으로 김 청장은 “노인 문제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기 위해 빛고을 광주를 찾아주신 고민정 재미있는재단 이사장님과 이태겸 에스이디자인그룹 공공디자인연구소장님을 비롯해 토론회에 함께 해 주신 각 기관장님께 감사의 인사 말씀 올린다”고 말하고 “더불어 다양한 의제 도출을 통해 참 좋은 공약 문화를 만들어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이광재 사무총장님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토론회를 마쳤다.
최윤규 기자 digitalace@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