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전문 인력 및 시설 갖춘 곳에서 구입해야
[시사매거진] 보청기는 난청이 있는 사용자의 청력을 바탕으로 소리를 증폭하여 청취와 의사소통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난청을 방치할 경우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심리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난청을 진단 받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보청기 착용을 통한 재활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보청기는 착용 후 뇌가 새로운 소리에 적응하는데 일정한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적응 과정을 고려한 청각 전문가의 맞춤 피팅이 중요한 요소이다. 청력 평가와 보청기 선정, 구입 후 체계적인 피팅 및 사후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 필수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먼저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을 위해서는 청각 전문가의 1:1 맞춤 관리가 필수적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보청기 판매업소마다 품질뿐만 아니라 서비스 수준에 따른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보청기 전문가가 상주하는 곳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관리 받을 것을 권장했다. 보청기 적합 및 재활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청능사 중에서도 일정 기간 이상의 임상 경험을 인정받는 경우 ‘전문청능사’의 자격을 부여받는데 보청기 구입 전 ‘전문청능사’가 상주하는 곳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국가표준 보청기 적합관리(KSI 0562)에 부합하는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는 곳인가를 확인해야 한다. 청력평가는 보청기 선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되어야 한다. 더불어 보청기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1:1 맞춤 피팅이 가능한 성능분석 및 실이측정 장비를 갖춘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보청기 브랜드를 비교 추천할 수 있는 곳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좋다. 착용자의 청력과 생활 환경, 신체 특성, 인지능력 등을 고려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 중 가장 잘 맞는 보청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황혜경보청기 청각언어센터 조윤영 원장은 “보청기는 착용만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착용 후 전문적인 적합 및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반제품”이라며 “보청기 적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국제표준 및 국가표준에 부합하는 시설과 장비를 갖춘 제대로 된 보청기 센터인지 반드시 확인할 것을 권유 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황혜경보청기 청각언어센터는 국제표준(ISO 21388) 및 국가표준 보청기 적합관리(KSI 0562)에 부합하는 보청기 전문센터로 세계 유명브랜드(벨톤, 스타키, 시그니아, 오티콘, 와이덱스, 포낙 등) 보청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비교 추천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초방배, 마포공덕, 송파잠실, 강서마곡, 종로3가에 총 5곳의 프리미엄 직영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월 28일까지 양이 보청기 구입 시 TV가 잘 들리는 무선기기를 무상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