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 지급한다

- 설 연휴 시작 전에 현금으로 지급, 지역경제 활력 기대

2021-01-15     송상교 기자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순천시 허석 시장은 “14일 오전 영상브리핑을 통해 모든 순천시민에게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허석 시장은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은 상황에서 재난지원금 지급시점을 결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다행히 전국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고 있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대상은 13일 기준 순천시에 주소를 둔 모든 순천시민으로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는 결혼이민자 및 영주권자도 포함된다. 총 소요액은 285억원으로 재원은 지난해 각종 행사와 축제예산 등을 절감해 마련됐다.

순천시는 1월 중 순천시의회 의결을 거쳐 1월 말부터 지급을 시작하여 2월 초 완료를 목표로 재난지원금 지급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허석 순천시장은 “이번 재난지원금이 정부 3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지역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업소에서 사용되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될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비록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도 우리주변에는 숨어있는 감염원이 있을 수 있으므로 타 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은 순천시 전 시민 재난지원금 관련 대시민 담화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순천시민 여러분!
시장 허석입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차단을 위해 방역수칙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시는 시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마저 위협받는 큰 고통을 참고 견뎌주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여러분께 다시한번 머리 숙여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시는 장기간 어렵고 힘든 일상을 보내고 계시는 시민들께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힘을 보탤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항상 고민해 왔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담화문을 통해 “순천시의회와 협의하여 전 시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 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은 상황에서 재난지원금 지급시점을 결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서서히 줄어들고 있고 우리시 상황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덕분에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순천시는 민족 고유의 대명절인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의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자 합니다.

지급대상은 1월 13일 24시 기준 순천시에 주소를 둔 모든 시민과 외국인등록이 되어 있는 결혼이민자 및 영주권자입니다.

총 소요액은 285억 원이며, 재원은 지난해 각종 행사와 축제 예산 등을 절감하여 마련하였고,1월 중 순천시의회의 의결을 거쳐 지급될 예정입니다. 

재난지원금 지급에 뜻을 같이하고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순천시의회 허유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지난 1년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경제는 침체를 지속하고 있고,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께서는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감내하고 계십니다.

이번에 지급될 전 시민 재난지원금이 정부 3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업소에서 신속히 사용되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확진자는 감소추세에 있으나, 무증상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고 전파력도 강하여 언제든지 다시 지역감염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비록 우리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도 우리주변에는 숨어있는 감염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언제 어디서나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타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밀폐·밀접·밀집 시설의 이용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재난상황이 종식되어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대하며, 우리 순천시에서는 시민 여러분의 곁에서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