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학교, ‘동계 한국어교원 워크숍’ 역량강화 지속
‘유학생 TOPIK 취득 교육 방안 및 효과적인 온라인 교수법’ 주제 “연수생 장학제도 마련, 성취도 향상 위한 교육 자료·교수법 개발”
2020-12-30 김공 기자
[시사매거진/광주전남] 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원(원장 윤영)은 12월 28일 ‘유학생 TOPIK 취득을 위한 교육 방안 및 효과적인 온라인 교수법’을 주제로 한국어교육원 전체강사 및 교직원 37명을 대상으로 ‘2020 동계 한국어교원 워크숍’을 Zoom을 통해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가을학기부터 개편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성과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는데, 특히 제 73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 응시한 한국어교육원 학생들의 토픽 취득 결과를 분석하고 추후 실시될 시험에 대한 대응 방안, 교재 변경,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윤영 원장은 “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은 비대면 수업이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효과적인 온라인 한국어 수업 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재학생들이 토픽 고급을 취득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어교육원은 앞으로 연수생들이 한국어능력시험에 더 많이 응시할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한국어능력시험(TOPIK)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와 같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흥미를 이끌고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온라인 교수법 특강 시리즈를 마련해 강사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김공 기자 ballhero@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