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19일, 제 3회 반기문 전국마라톤대회 개최

크고 작은 대회를 개최해 생활체육 참여에 커다란 동기 부여

2009-02-12     남윤실 기자

   
▲ 반기문전국마라톤대회는 음성군의 특산물과 품바축제 행사장에서의 먹거리 장터와 품바 공연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챙길 수 있는 축제와 마라톤이 하나가 되는 흥겨운 한마당 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군민들의 건강증진위해 끊임없이 노력
최근 국민생활 수준의 전반적인 향상과 여가 시간의 확대에 따라 삶에 대한 가치관이 새롭게 정립되고 있으며 여가에 대한 국민의식도 날로 고양되어 가고 있다.
이에 대해 이한철 회장은 “인간의 행복은 보다 나은 의식주 생활에서 느낄 수 있고 지위의 향상에서도 느낄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건강하다는 것 이상의 더 큰 행복요인은 없을 것이다. 자신의 존재에 대한 실감이나 확인은 흔히 신체적 활동에서 느끼는 것이고, 신체의 자유로운 활동은 무한한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하므로 인간에게 꼭 필요한 것이며 행복의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매사에 투철한 사명감과 친화력으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 회장의 활동 중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음성스포츠클럽을 이끌고 있는 점이다. 음성스포츠클럽은 지금까지 개별적, 산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스포츠 동호인들을 많은 군민들의 제도권 아래서 체계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집단간, 세대간 문화의 이질감 극복과 동호회의 조직관리를 통하여 참여 스포츠 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2007년도에 출범했고 현재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명성을 높이고 있다. 
이한철 회장은 “진정한 웰빙은 평소 생활 속에서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웰빙 붐에 부응하고 올바른 건강법을 제기하고자 협의회에서는 음성군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기반조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인 장치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협의회의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 프로그램으로 음성지역의 생활체육 인구는 급속도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대회를 통해 범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생활체육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일주일에 세 번 이상, 하루 30분 이상 운동에 참여하자는 ‘스포츠 7330캠페인’을 적극 전개하여 밝고 건강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혼신을 다하고 있다. 
                                                   
반기문 전국마라톤대회, 명실공히 전국대회로 부상
반기문 UN사무총장을 배출한 음성지역에서는 반기문 UN사무총장 선출을 기념하고 세계로 향해 꿈을 펼치는 자랑스러운 한국인에 대한 국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뿐만 아니라, UN평화정신의 실천을 위해 지구촌불우어린이 돕기 일환으로 국제연합아동기금을 위해 지난 2007년 10월 14일에 처음으로 ‘제 1회 반기문 전국마라톤대회’가 개최됐다.
음성군체육회, 음성군생활체육협의회가 주최하고 음성군육상경기연맹이 주관한 가운데 열린  대회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제 1회 대회가 성공적이었다는 것을 증명이나 하듯 2008년도 제 2회 대회 때 전국 마라톤 마니아 등으로부터 참가신청 및 문의가 쇄도했다. 참가자들이 줄을 잇는 것은 품바 마라톤과 통합하고 풀코스를 신설하여 대한육상경기연맹으로부터 공인을 받는 등 명실공히 전국대회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대회는 풀코스, 하프코스, 10km, 5km 등 전국적인 대회규모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마라톤 전 구간에 꽃길이 조성하고 플라타너스 가로수도 잘 정비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했고 총상금 또한 전국단위 대회 중 최고를 자랑했다. 특히 하프와 풀코스 참가자 중 당일 경품추첨을 통해 2명에게 11월에 열리는 ‘뉴욕시민마라톤대회’ 참가비를 지원하게 되어 전국의 마라톤 동호인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음성군이 자랑하는 음성인삼, 음성화훼, 음성청결고추 등 특산물과 품바축제 행사장에서의 먹거리 장터와 품바 공연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챙길 수 있는 축제와 마라톤이 하나가 되는 흥겨운 한마당 축제의 장으로 승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반기문전국마라톤대회’가 오는  4월 19일에 제 3회 대회가 열린다. 앞으로도 음성군생활체육협회는 전국규모의 체육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런 행사들을 통해 군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길 희망하고 있다.

음성육상경기연맹 서효석 회장

   
■ 대회를 여는 소감은 어떠한가요?
음성군생활체육협의회에서 좋은 행사를 마련해서 참가한 사람들의 즐거운 모습을 보면 커다란 보람을 느낍니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제 1회, 2회 대회를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성공적인 대회개최에 이어 제 3회 대회 또한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알찬 행사 준비로 음성군을 찾는 모든 분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줄 수 있도록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울이겠습니다. 대회를 통해 음성군 이미지 제고는 물론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전달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제 3회 반기문전국마라톤대회에 참가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모집기간
2009년 3월 22일까지(선착순모집)
-신청 및 문의 
http://반기문마라톤.kr  043-873-1137,871-3844
-참가비
미니코스-10,000원(청소년 5,000원)
10km, 하프, 풀-30,000원          
-입금계좌
개인-농협:392-01-006522 예금주 :음성군 육상경기연맹 서효석
단체-농협:392-01-006535 예금주 :음성군 육상경기연맹 서효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