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PC방 브랜드 ‘무인캡스’, 올해 마지막 혜택 제공…설치비 무료지원

2020-12-04     임지훈 기자

[시사매거진] 코로나로 인해 인건비 대비 수익이 다소 적은 야간시간대를 무인PC방으로 전환하는 PC방 업주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무인관제 서비스를 지원하는 무인PC방 업체들의 경쟁이 뜨거워졌다.

비대면 무인 점포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진 요즘, 무인PC방 이용에 대한 고객의 불만은 거의 없는 편이지만 반대로 무인PC방을 운영하는 점주들 입장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간혹 PC방 업종의 특성을 전혀 이해하지 않고 불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기 때문이다.

믿을 수 있을 만한 무인PC방 업체를 찾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보아야 할까? 창업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브랜드별로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관리 시스템 ▲관제와 출동 시스템 ▲PC방 전문업체 ▲진행 중인 프로모션을 살펴 보아야 한다고 전한다.

고객관리 시스템은 무인PC방이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에서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하는 부분이다. 무인PC방의 경우 인력이 상주하지 않기 때문에 손님 문의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의를 해결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손님 관리는 어떻게 해주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현재 가장 많은 업주들이 선호하는 방식은 고객을 관리하는 관제사의 유무와 출입을 간편하게 해결해주는 QR코드 시스템이다. 특히 QR코드 시스템의 경우 손님 입장에서는 흔하지만 복잡하고 거부감이 드는 지문방식이 아닌 익숙하고 간편한 시스템이라는 이점이 있고, 업주 입장에서는 장부 작성이 따로 필요하지 않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제와 출동 시스템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무인관제 서비스라고 한다면 관제사가 매장을 지켜보다가 이상이 있을 경우에 출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다수의 업체들이 사람이 지켜보는 관제 시스템과 보안 업체가 출동하는 출동 시스템을 별개로 운영 중이다. 매장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전자는 쭉 지켜보다가 다음날 알려주고, 후자는 늦게 출동하여 상황을 파악한다. 보통 관제사가 있는지, 경비업체 출동이 있는지를 확인하는게 일반적이다. 월 요금이 너무 저렴하다면 서비스의 질이 낮은 것은 아닌지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PC방 전문 업체인지는 선택사항 같지만 사실상 거의 필수나 다름 없는 요소이다. 대부분 보안/관제 업체는 이런 전문업체보다 가격이 높다. 그렇다고 PC방 업계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도 드물어서 PC방 업주들의 만족도는 낮을 수 밖에 없다. 일반적인 보안업체의 최저가 요금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선호받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업종의 매장들도 관리하느라 집중도가 낮고 PC방 업종에 대한 이해가 없어 문의 대응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이다. PC방 전문 무인관제 업체는 대부분 따로 교육하지 않아도 PC방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맞춤형 대응을 해줄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는 편이다.

프로모션은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하면 된다. 최근 많은 업체들간의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여러 혜택들이 나오고 있다. 단, 특정 요금제를 선택해야 지원해줄 수 있다는 등 이벤트에 조건이 있는지를 살펴보면 좋다. 인기가 많은 프로모션의 경우 혜택이 좋지만 기간 한정인 경우가 많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프로모션 유형은 설치비 무료 또는 비용 지원에 관한 프로모션. 특히 설치비는 브랜드에 따라 100~200만원 선의 가격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업주들이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무인캡스는 올해 마지막 혜택을 제공한다고 알렸다. 설치비는 무료로 지원되며, 해당 브랜드의 노하우, 최첨단 장비 활용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무인관제시스템으로 실시 및 감독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무인캡스는 자체 애플리케이션으로 QR코드 입장이 가능하며 ADT 캡스와 업무협약으로 야간 유인 관제 및 보안 센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매장 내 문제가 발생했을 시 곧바로 출동하여 해결하는 경비 시스템 등의 보안시스템도 제공한다.

관계자는 "이외에도 장비구입비 무료 지원, CCTV 8대, QR 리더기 배선 및 설치작업과 파손 및 영업 배상 등 14가지 품목에 대한 상품 구성 혜택과 무료도난, 파손 최대 3억 원 보상, 법률적 자문 및 지원, 화재 최대 1억 원 보상과 365일 24시간 전국 AS과 계약 기간에 무상 장비 교체 등까지 무상으로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라며 "현재 무인캡스가 도입된 pc방프랜차이즈들은 아이센스리그pc방, 철구pc방, 제닉스pc방 등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설치비 0원 프로모션은 12월까지만 진행한다. 이에 대해 무인캡스 담당자는 “많은 분들께서 믿어주신 덕분에 어느덧 150번째의 점주님을 만나고 있다”라며 “현재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에 동참하고자, 12월 전체 설치비 0원으로 무상 지원하고자 한다. 우리가 제작한 무인관제 시스템이 자영업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