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복지넷·복지로 및 VMS·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2020-09-11     임지훈 기자

[시사매거진]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봉사 활동으로 경력을 쌓아 복지 관련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자기계발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0여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나이와 학력,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강의수강 가능하며, 4~6주간 진행되는 100%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무료수강 취지는 복지로의 관련 사회복지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복지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국제자격검정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었으며, 취득 시 협회로부터 개인자격번호를 부여 받아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기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한 이점이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기초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여 뛰어난 대화기법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업무효율성 및 상담 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국시원을 통한 의료진들에게는 환자와의 원활한 상담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의 심리증상 예방과 가정 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여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재가방문복지센터 등의 취업에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부터 노인의 위기상담과 가정폭력 상담을 비롯한 건강가정지원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교육원에서는 지도사 과정 자격증 종류도 마련하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의 강사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은 흥미로운 과학실험으로 아이들의 창의력 향상을 도울 수 있고,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은 학습클리닉센터 등의 업무를 돕는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발달센터를 비롯한 어린이집 및 키즈카페 등의 보육 시설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여러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취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채용정보, 이력서 양식 및 자기소개서 예시 등의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와 청년취업·구직활동지원금 등의 국비지원 신청에 여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을 신청하지 않아도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또한 이에 관련된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 및 대표전화 상담문의 가능하다.

임지훈 기자 cjs1210@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