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장·순창군수에게 보내는 공개질의서

이강래 후보 발언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혀주십시오, 공개 질의

2020-04-02     김영호 기자

[시사매거진/전북=김영호 기자]남원·임실·순창 이용호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4월 1일, ‘전북CBS, LG헬로비전 전북방송’ 공동주최 토론회에서 이강래 후보가 ‘지역구로 다시 복귀한 이유가 남원시장, 순창군수가 지역으로 돌아오라고 했다’는 발언에 대해 사실관계를 밝혀줄 것을 요청하는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공개 질의서]

남원시장, 순창군수는 오늘 이강래 후보가 토론회에서 ‘지역구로 다시 복귀한 이유가 남원시장, 순창군수가 지역으로 돌아오라고 했다’는 발언에 대해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혀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위 발언은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이 같은 당 소속 지역위원장이 있는데 다른 후보를 끌어들이는 식으로 당내 경선에 개입했고, 복귀를 요청한 만큼 본선에까지 개입해 관권선거를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의심케 하는 발언입니다. 공직선거법상 정당에는 가입할 수 있으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지자체장이 불법 관권선거에 관여됐다고 의심케 하는 매우 엄중한 사안입니다.

이강래 후보 발언에 대한 남원시장, 순창군수의 입장은 무엇입니까?

두 분이 그런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면, 이강래 후보가 방송 토론회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남원시장, 순창군수님이 한시라도 빨리 명확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혀 진위여부를 가려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립니다.

<2020년 4월 1일, ‘전북CBS, LG헬로비전 전북방송’ 공동주최 토론회 당시 이강래 후보 답변 내용>

사회자 : 여당 중진의원 필요성을 많이 제기하시더라고요. 복귀 명분, 이유로 삼으시던데, 어떻게 요구를 하던가요?

이강래 : 지방선거 끝난 이후에 지역에 가면 옛날에 함께 했던 분들, 다들 이구동성으로 돌아와야 된다는 말씀 많이 하시고, 그리고 제가 다 공개적으로 밝힐 수는 없습니다만 남원지역에서 정치를 하고 있는 분들, 순창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분들이. 남원시장, 순창군수를 포함해서 이런 분들이 전부 돌아와야 된다는 말씀을 많이 하셔서 고심을 많이 했습니다. 전라북도 언론에서도, 대표적인 분들도 꼭 와야된다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이용호 : 조금 전에 ‘여당 중진 돌아와라’라고 얘기했던 분이 남원시장하고 순창군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습니까? 확인하겠습니다

이강래 : 제가 이제 공개적인 것은 아니지만 비공식적으로 그런 대화가 있었습니다.

이용호 : 그렇습니까? 두 분이 요청을 했다?

이강래 : 두분만은 아니고, 수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이용호 : 두분을 확인하는 겁니다.

이강래 :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