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행복한 미래를 책임지는 금융·재무전문가
현재의 모습은 내가 생각한 것의 결과이며, 현재의 나의 생각은 미래의 나의 모습
끊임없는 변화가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냉혹한 경제 환경은 금융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2009년 증권회사ㆍ보험회사ㆍ은행 등 전 금융권이 점진적으로 통합되는 ‘자본시장통합법’이 시행되면 금융시장은 본격적인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될 것이며, 더욱이 고객의 미래를 설계하는 재무설계사는 고객이 요구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를 꾸준히 변화, 발전 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의 강신극 지점장은 국내·외에서 최고의 재무설계사라고 인정받고 있는 ‘CFP’로서 자신과 고객들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자기개발에 힘쓰고 있다.
CFP란 ‘Certified Financial Planner’의 약칭으로서 재무설계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4E(Ethics, Education, Experience, Exam)의 기준에 합격한 사람에게만 부여하는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자격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종합자산설계 서비스를 one stop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임을 증명해주는 공신력 있는 자격이다. 만약, 자신의 재무설계사가 ‘CFP’자격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최고의 금융전문가에게 재무설계를 받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것이다.
![]() | ||
▲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라는 인과의 법칙을 자신의 인생관으로 가지고 있는 강신극 지점장은 ‘지금 현재의 모습은 내가 생각한 것의 결과이며, 지금 현재 나의 생각은 나의 미래 모습이다’라는 마인드로 언제나 자신과 고객들의 발전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금융커뮤니케이터
강신극 지점잠은 고객이 가지고 있는 꿈과 재무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다.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회계법인, 삼성생명에 근무하며 다양한 금융관련 업종에서 경험을 쌓으며, 국제공인재무관리사 자격인 CFP자격을 취득한 그는 보다 직접적으로 자신의 이상을 실현 시킬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당시 자신의 꿈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금융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는 곳이 바로 ‘미래에셋’이라고 판단하고, 지난 2006년 입사해 단기간에 지점장이라는 위치까지 올랐다.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라는 인과의 법칙을 자신의 인생관으로 가지고 있는 강신극 지점장은 ‘지금 현재의 모습은 내가 생각한 것의 결과이며, 지금 현재 나의 생각은 나의 미래 모습이다’라는 마인드로 언제나 자신과 고객들의 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하기 위해 전문성을 심화, 확대시키는 일에 전념해 왔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동안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고객으로부터 편견과 멸시라는 지독한 오해를 받을 때에도 있었다는 강신극 지점장은 “꾸준한 끈기와 성실함으로 고객에게 다가갔을 때 고객은 결국 고객은 저를 신뢰할 수 있었으며, 고객이 자신의 모든 재무상황을 저에게 맡기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재무설계사로서 최고의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고객의 이익이 곧 자신의 이익’이라는 일념으로 친화력과 성실함, 정직, 꾸준함을 가지고 고객들의 곁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존재가 되고 싶다고 피력했다.
현재 지점장의 위치에서 자신과 같은 꿈을 꾸고 있는 지점원들에게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는 관계가 되라’를 강조하는 강신극 지점장. 서로 같은 곳을 보고, 같은 길을 걷는 동로끼리 격려와 위로 그리고 칭찬을 나누는 것은 최고의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며, 또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무한하다는 것을 강신극 지점장 자신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본인 역시도 ‘나눔회’라는 지인들의 소모임을 만들어 매달 양로원과 고아원을 찾아가 몸소 나눔의 삶을 실천하고 있다.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은 고객을 위한 투자
현재의 금융환경은 무한 경쟁의 시대라 할 정도로 빠른 변화와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은행과 증권사에서는 본연의 임무를 떠나 보험, 펀드의 판매에 열을 올리고, 보험회사는 변액보험, 펀드, 생·보교차판매에 이르기까지 금융상품의 유통경로는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거기에 수많은 금융상품과 파생상품들 속에서 개인의 비전문성으로 인해 장차 도래할 여러 가지 위험으로부터 개인의 자산을 보호해 재정적인 안정과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한 자산관리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미 미국과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재무설계사를 의사와 성직자와 함께 가장 선망 받는 직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미래에 대한 안정을 위해 금융 전문가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고객과의 관계 속에 전문적인 라이센스를 가진 재무설계 전문가들이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강신극 지점장은 “재무설계사가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고 말하며 “고객의 믿음과 신뢰를 얻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전문성입니다. 아무리 좋은 금융상품과 마케팅 기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용해 고객의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는 것은 차별화된 설계사의 전문성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하면서 재무설계 분야도 갈수로 전문화, 세분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재무환경과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금, 은퇴, 보험, 투자, 상속 설계에 대한 필요성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삶과 죽음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이 투영된 상속에 대한 플랜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보험과 은퇴, 투자, 세금 등 모든 분야를 포함하고 있는 상속 분야의 전문성을 키워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열정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 | ||
▲ 현재 강신극 지점장이 이끌고 있는 미래에셋생명 무한Ⅱ지점은 세금, 은퇴, 투자, 상속, 퇴직연금, 퇴직플랜, 세미나 등의 특화된 재무설계분야를 5명의 부지점장과 35명의 지점원들이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서로 협력해 최고의 제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점원 모두가 4년제 이상의 대학 졸업자들로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감정평가사 등 특화된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들가 함께 일을 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종합적인 자산관리가 one-stop으로 이루어지도록 각자의 특화된 전문팀 단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강식극 지점장. (왼쪽부터 박성재,서일교,강신극지점장,현태진,김범석) |
전문성을 두루 갖춘 자산관리가 one-stop
현재 강신극 지점장이 이끌고 있는 미래에셋생명 무한Ⅱ지점은 세금, 은퇴, 투자, 상속, 퇴직연금, 퇴직플랜, 세미나 등의 특화된 재무설계분야를 5명의 부지점장과 35명의 지점원들이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서로 협력해 최고의 제무설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점원 모두가 4년제 이상의 대학 졸업자들로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감정평가사 등 특화된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들가 함께 일을 하고 있으며, 저희 지점은 고객들에게 종합적인 자산관리가 one-stop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각자의 특화된 전문성을 갖춘 팀 단위로 운영하고 있어 최적의 재무설계 시시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이며, 앞으로도 더욱 최적화된 구성원의 진화를 통해 전국 최고의 지점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靑出於藍而靑於藍(청출어람이청어람)’이라는 말이 있다. ‘푸른빛이 쪽에서 나왔으나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강신극 지점장은 자신보다 더 뛰어난 재무설계사의 양성에도 많은 열정을 쏟으며, 멀지않은 미래에 보험, 은퇴, 투자, 상속플랜 등의 전문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지점을 만들고 싶다고 말하여, 많은 후배들을 양성하는 것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초석이며, 최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미래에셋생명 세일즈 매니져, CFP 취득, 2000년 삼성생명, 상속중여세 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