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계약업무 ᄀᆞ치 배우멍 쉽게 일해보게 마씸!!
‘ᄀᆞ치 배워보는 2020 학교계약 길라잡이’제작 및 배포
2019-12-29 박은교 기자
[시사매거진/제주=박은교 기자] 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학교행정직원의 계약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ᄀᆞ치 배워보는 2020 학교계약 길라잡이”를 자체 제작하여 제주도내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배부했다.
학교현장에서는 매일 크고 작은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나, 계약업무 외에도 종합행정을 처리하느라 다양한 계약 관련 법률을 체계적으로 정리 및 습득하기가 어려워, 손쉽게 계약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매뉴얼 보급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길라잡이의 주요 내용은 계약의 개념 및 관련 규정 정리와 공사·물품·용역 계약의 발주부터 대가지급 방법까지 전반적인 사항을 실제 계약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학교계약업무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어렵고 복잡한 공사분야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건설산업기본법 등 공사관련 법령, 공사사례별 발주요령, 계약절차, 각종 서식과 부록에는 공사재료 알아보기 내용을 담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ᄀᆞ치 배워보는 2020 학교계약 길라잡이”제공으로 일선학교 계약담당자들의 업무 고충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길라잡이를 활용한 계약 실무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