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짝’ 박수 두 번으로 ‘e-환한 세상’ 만들다

소리인식 스위치 ‘Tick2’ 박수로 손쉽게 On-Off, 본격적인 판매망 구축

2008-09-05     박상목 경제부장/신혜영 기자

‘Innovation for Huma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최근 (주)아이티비비씨(배병천 대표/www.itbbc.co.kr)가 출시한 ‘Tick2(틱투)’ 역시 생활속의 불편했던 점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제품으로, 박수 두 번으로 간단하게 전등을 켤 수 있는 혁신적인 소리인식 스위치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을 뜻하는 ‘Human’과 혁신적인 제품을 뜻하는 ‘Innova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슬로건으로 사람들에게 편리한 생활을 드리기 위한 보다 새롭고 탁월한 제품임을 뜻합니다”라고 배병천 대표는 설명한다. 

박수 두 번으로 간단하게 전등을 켜는 ‘Tick2’
기존의 벽면 스위치를 이용한 전등과 적외선 리모컨 스위치를 이용한 전등은 스위치가 부착된 곳이나 리모컨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Tick2는 이러한 불편함을 제거하여 설치된 실내공간 안에서 박수 두 번으로 전등을 켤 수 있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소리감지 스위치다. Tick2는 박수 두 번으로 전등을 On-Off 할 수 있는 소리감지 스위치로 벽면 스위치와도 상호 호환되어 벽면 스위치로도 전등의 On-Off가 가능하다. 또한 방범 기능이 내재되어 있어 외출 시 불의의 사고로부터 예방할 수도 있다. 방범기능은 On 선택시 조명이 30분 동안 켜진 후 5분 동안은 꺼진 상태로, 다시 5분 동안 켜진 후 30분 동안 꺼지는 것이 반복된다. 박수 소리 이외의 소리에 반응하지 않으며 박수를 여러 번 쳐도 반응하지 않는다. 이는 주파수와 입력간격, 입력횟수, 입력시간을 통제하여 박수소리와 주위의 잡음을 구별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펄스구동법으로 소비전류를 줄였다.
배병천 대표는 “소리인식 거리는 약 5m 이내로 박수 두 번만으로 쉽게 On-Off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인과 노인들의 편의시설이나, 불면증 환자 및 거동이 불편한 분, 실버타운 및 요양시설, 이벤트 업체, 숙박업소, 기업의 계단과 창고, 일반 가정집 등에 설치하면 좋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주)아이티비비씨는 보다 더 폭넓은 소비자층을 만나기 위해 Tick2를 사무용, 업소용, 공공장소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효율적인 판매 네트워크로 수익 창출 극대화
현재 (주)아이티비비씨는 Tick2 보급을 위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 기능성 있는 스위치 부문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지난 8월 14일 ‘2008 1차 Tick2 제품설명회’를 실시하고 현재 전국 26개 권역 총판을 모집하고 있는 (주)아이티비비씨는 대리점 체제에서 총판체제로 전환, 마케팅 효율성을 제고했다.
본사에서는 총판지원 및 관리는 물론, 다양한 채널에서 광고 홍보 지원을 함으로써 판매의 극대화를 높인다. 지속적으로 신제품 개발 및 보급은 물론, TV 홈쇼핑이나 온라인을 통해 판매될 경우 해당 배송지역 내 총판으로 판매수익을 지급한다. 권역 내 가맹점을 신청할 경우 총판 가맹 유치로 인정하며 그에 따른 수수료를 지급한다는 전략이다. 총판의 경우 가맹점을 유치하면 그에 따른 수수료로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으며 총판 권역 내 판매 수익과 권역 내 A/S 및 유지보수, 가맹점 유치 및 관리를 한다. 소비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가맹점의 경우 소비자의 판매 수익은 물론, 판매 수익 외 설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본사가 광고와 홍보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광고나 홍보 없이도 원활히 판매할 수 있다.
배병천 대표는 “앞으로 TV 및 언론사를 통한 상품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것입니다”라며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이나, 투잡 또는 겸업을 희망하시는 분, 또는 천만 원대 투자로 고수익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앞으로 (주)아이티비비씨는 브랜드 마케팅을 활성화하여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Tick2의 보급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인식기술을 응용한 제품 개발도 적극적으로 확대 및 기능관련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여 2010년에는 기술집약적이고 인체공학적인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주)아이티비비씨는 현재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을 36.6%로 추정, 배병천 대표는 “현재 Tick2는 특허출원 중에 있으며 앞으로 이로 인해 독점적 시장지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며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고객과 함께 하는 초일류 기업’ 글로벌 브랜드 구축
‘언제나 혁신적인 생각과 새로운 마음으로, 독특하고 탁월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조하여 보다 편리한 미래에 능동적으로 도전하겠다’는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는 (주)아이티비비씨. 이 회사는 지난 2002년 네트워크마케팅 솔루션 ‘NEOBI’ 개발을 시작으로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통합주차관제시스템인 ‘아이캡쳐’ 개발, 모션인식 이동 CCTV시스템개발 등으로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 4월 23일 과테말라 정부는 PROYECTO DE SEGURIDAD CIUDADANA라는 시민안전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주)아이티비비씨의 ‘무선CCTV범죄감시시스템’의 시연회를 하는 등 국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배병천 대표는 “지난 6년 간 불굴의 개척정신이라는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지혜롭게 이겨내고 현재는 ASP, WEB AGEBCY는 물론 소리감지센서를 이용한 제품 제조와 주차관제시스템으로 생활편의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여 국내 굴지의 종합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라고 토로했다. 올해부터 새로운 모습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기업 비전을 ‘고객과 함께 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정했다는 (주)아이티비비씨는 그동안 다져온 내실을 바탕으로 국내 미래 성장을 담보할 신사업 분야를 발굴·육성하여 IT기업으로서의 글로벌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주)아이티비비씨에서는 Tick2의 전국 지역의 각 구역단위로 20개씩 몸이 불편한 독거노인 및 노약자,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무상으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무료설치를 희망하는 복지관련 부서 또는 담당 공무원들의 신청을 받고 있다.                                  
·무료설치 관련문의: (02)3431-3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