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가치와 프로세스 속에서 무한한 성공 가능성 제시
새로운 표준을 창조하는 종합유통기업으로 성장
▲ (주)앤알커뮤니케이션의 전 사업자들은 열심히 노력하고 함께 성공해, 많은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 불우한 이웃과 소외된 계층을 돕고자 한다.
투명하고 정직한 기업경영으로 직판업계 흐름주도
일반 서민들의 소비 중 가장 보편화된 것으로 통신요금을 들 수 있다. 사적으로든 업무적으로든 휴대폰 없이는 살기 힘든 세상인 것이다. 이러한 현실은 초등학생들도 예외는 아니다. 부모들은 사회가 각박하고 범죄발생이 많은 요즘 휴대폰 통화나 위치추적 등은 필수라 한다. ‘1인 1휴대폰 시대’가 열린 것이다. 하지만 이동통신 시장이 방대해지는 만큼 그에 따르는 병폐도 만만치 않다. 무절제하게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휴대폰 요금이나, 부가서비스 등의 사용으로 휴대전화 요금을 연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자칫하면 신용불량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여러 선진국에서는 청소년 신용불량자나 요금 연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사회문제를 프리페이드(prepaid)라 불리는 선불요금제로 해결하고 있다. 이 프리페이드 요금제는 요금 연체를 일으키지 않을 뿐더러 요금의 할인율 또한 크기 때문에 많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소비자에게는 할인을, 기업에는 자금의 흐름을 원활히 해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럽국가와 선진국, 그리고 많은 나라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와 같은 종량제 요금(사용한 요금을 익월에 내는 후불요금제) 대신 미리 사용할 요금을 지불하고 쓰는 프리페이드를 채택하고 있다.
(주)앤알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예측하고 지난 2000년 1월 24일부터 대한민국 최초로 ‘선불요금 서비스’로 블루슈머를 창출,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 획기적인 바람을 일으킨 주인공이다. 이곳의 선불요금 서비스는 외국의 프리페이드 서비스와 동일하게 자신의 사용할 이동통신 요금을 미리 지불한 후 이용한 시간만큼 차감하는 방식으로, 자신이 통화량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고 경제적이다. (주)앤알커뮤니케이션은 현대인의 삶과 동고동락하는 휴대폰의 선불서비스를 메인으로 투명하고 정직하게 사업을 이어온 결과, 설립 9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으로 직판업계의 기린아로 불리고 있다.
현재 (주)앤알커뮤니케이션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SHOW 후불요금제를 도입하여 2G(2세대 음성 서비스)에서 3G(3세대 화상 서비스)로 대거 이동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가입유치를 폭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09년 말까지 3,000만 명에 가까운 소비자가 3G서비스로 이동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모든 가입자가 신규가입자가 되는 이 시장에서 독보적인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이 휴대폰 가입자 유치 채널이 다변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주)앤알커뮤니케이션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다.
뿐만 아니라 이곳은 선·후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KTF 외에도 한국콜마, LG파워콤, 서울디지털대학교, 종근당 건강, 자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함으로써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의 조창식 대표이사는 꾸준한 성장을 위해 애써준 많은 사업자들과 고객의 염원으로 종합유통기업으로의 사세확장이 가능해졌다며, 더 나은 서비스는 물론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배증의 원리와 상품이 맞아야만 성공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노력으로 나 자신의 성공은 물론 많은 동료 사업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는 부산 폴스타BP 엄성진 센터장.
“사람 속에는 플러스 사고와 마이너스 사고가 공존합니다. 마이너스 사고는 뇌 속에서 불쾌한 물질만 만들어 내지만 플러스 사고는 베타 엔도르핀을 만들어내어 긍정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해 주지요. 어떤 일을 하든 항상 플러스 사고를 체질화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앤알커뮤니케이션 부산 폴스타BP를 이끌어가고 있는 엄성진 센터장의 말이다.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노력으로 자신에게 끊임없는 동기부여를 하는 그는 어떤 상황이든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나 자신이라는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그와 함께하는 많은 사업자들은 셀프 리더십이 강한 편이다.
이러한 엄 센터장의 신념과 마인드는 6년이라는 시간 만에 그를 최고의 자리에 올려놓았다. “지금부터가 시작이지요. 기업의 인프라 구축이 확실한 만큼 성공여부는 마인드 콘트롤과 노력여하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업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노하우를 살짝 공개했다.
“직접판매업체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배증의 법칙에 맞는 상품인가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첫째 누구나 쓰는 대중성이 있는가, 둘째 한번 구입하고 나서 다시 구입하는 재구매가 이루어지는가, 셋째 원가가 투명한가 하는 것인데, 이 세 가지 요소에서 하나만 빠져도 현실적으로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직판업체들의 폐해가 드러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제가 (주)앤알커뮤니케이션을 신뢰하는 부분도 상품과 이 법칙이 맞아떨어져 사업자들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마련해 주기 때문입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를 보면 성공하기 위한 왕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 일을 시작한지 6년, 센터를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해 단 하루도 편하게 쉬어본 적이 없다. 인식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지금도 직판업체라 하면 색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들이 있기에 더욱 조직적이고 투명하게 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앤알커뮤니케이션과 직판업체에 대해 제대로 알리고 그 프로세스 속에서 성공하는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것이다. 뛰어나고 달콤한 언변이 아닌 기업의 현재와 미래 가치, 또한 향후 종합 유통기업으로서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으로 그들을 독려하는 것이다.
■ 성공의 가장 큰 비결은 무엇인가 ■ 동료 사업자들에게 강조하는 말이 있다면 ■ 성공하리라는 확신이 있었나 ■ 회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는 ■ 자신의 성공노하우는 ■ 동료 사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사업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있다면 ■ 이 사업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 동료 사업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은 ■ 자신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린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