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학생 중심 연구학교 운영
충남교육연구정보원, 2016학년도 연구학교 업무담당자 워크숍 실시
2016-03-23 편집국
[시사매거진]지난 22일 충남교육연구정보원 대회의실에서 연구학교 담당교사, 본청 및 교육지원청 장학사, 교육연구사 총 11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학년도 연구학교 업무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충남교육정보원이 밝혔다.
연구학교는 새로운 교육 이론과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교육자료 등의 연구·개발을 통해 현장 교육의 당면 과제 및 교육정책 과제를 해결하고,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자료 등 연구 결과의 일반화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올해 충남교육청에서는 유치원 2개원, 초등학교 42교, 중학교 13교, 고등학교 16교, 특수 2교 등 총 75교의 연구학교를 지정했으며, 충남교육연구정보원과 충남과학교육원이 기관 특성에 따라 영역을 분담해 관리하고 있다.
이 날 워크숍에서는 올해 연구학교 운영의 기본 방향 및 추진 일정, 에듀스 충남 연구학교 자료 탑재 방법, 통계처리 유레카, 분임토의 등 구체적인 운영에 대한 안내와 토의가 이뤄졌다.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심재창 원장은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연구 과제를 해결하고, 형식이나 외형의 변화보다는 학교 교육의 본질 추구와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연구학교 운영이 이뤄지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하고, 운영 성과가 다음해의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운영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