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의 기능’ 단백질 보충제 효과 및 부작용프로틴으로...

[시사매거진=주진현 기자] 단백질의 기능단백질은 몸을 만드는 성분이다. 근육과 내장, 뼈와 피부 등이 단백질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신체가 계속 자라는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은 단백질 섭취가 특히 중요하다. 성장 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주요 성분 역시 담백질이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또한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 속도를 조절하는 물질의 역할을 한다. 소화를 돕는 소화 효소 역시 단백질이며 혈액 속 적혈구와 백혈구, 면역력을 증진하는 면역 글로블린 등 몸의 기능에 꼭 필요한 것들이 단백질로 구성됐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서 6개월 이상 영아부터 전 연령층에 필요한 단백질 평균 필요량과 하루 권장량을 연령·성별에 따라 제시하였다. 특히 운동을 즐기거나 몸을 가꾸는 보디빌더, 트레이너 업종에 있는 사람은 빼놓지 말고 복용해야 할 중요한 영양소다. 신체 근육량을 증가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영양소이기 때문이다. 특히 단백질 중 필수아미노산은 체내 합성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 많은 음식많은 사람들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닭가슴살이 각광받고 있다. 닭가슴살은 섭취량 대비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연어 역시 100g당 20g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가 풍부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해독기능을 한다. 돼지고기와 소고기 역시 단백질이 많다. 돼지고기의 경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부위는 안심 부위다.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계란이다 달걀은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 새우와 귀리를 볶아서 만든 오트밀, 견과류 역시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다.
단백질 보충제 효과 및 부작용프로틴으로 불리는 단백질 보충제·단백질쉐이크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복용한다. 운동 후 마시면 근육생성을 돕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킨다. 하지만 단백질보충제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단백질을 과다섭취하면 칼슘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고 뼈 조직이 엉성해지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남은 단백질이 포도당이나 지방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질소가 발생해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