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심네트/ 차진섭 대표
2007-06-11 취재_박상목 경제부장/엄은영 기자
종합 기술정보 서비스로 국방 선진화에 기여하는 (주)심네트
현재의 시뮬레이션은 오락거리로 여겨졌던 과거와 달리 일상 깊숙이 자리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가상의 공간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것은 물론 실제와 비슷한 조건에서 운전연습을 할 수도 있다. 뿐만이 아니라 게임 속에서는 공간은 물론 상황까지도 현실과 비슷해 때론 현실과 혼동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시뮬레이션은 이제 더 이상 가상의 공간이 아닌, 실제로 할 수 없는 것들을 대신하는 또 하나의 세계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막강한 경비가 소요되는 군사분야에서 시뮬레이션은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몇 년 전 유행했던 것이 바로 실제 군사 훈련에서 사용하던 서바이벌 게임, 전시상황을 재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 계획에서부터 시간과 인원, 경비에 이르기까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효과적인 군사 훈련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시뮬레이션이다. 군사 시뮬레이션은 ‘워 게임’으로 불려지며 일반적으로 전투 병력과 군사 배치상황, 예비병력, 탄약 및 군수물자 등의 세부적인 현황을 컴퓨터에 입력하고 상대의 동일정보를 입력한 후 컴퓨터로 가상전쟁을 해보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서 군사력 재고는 물론 만일의 사태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어 군사 선진국에서는 이미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양한 군사경험을 바탕으로 전문 군사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업이 있어 우리의 안보가 든든하다. (주)심네트(www.simnet.co.kr)의 차진섭 대표를 만나보자.
시뮬레이션 분야의 대표주자
(주)심네트는 21세기 핵심기술인 Modeling & Simulation 분야를 연구 개발해 국가발전 및 선진 과학화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회사다. 1999년 회사를 설립하고 이듬해 조달청 입찰참가업체로 등록됐다. 이어 2005년에는 벤처 등록을 확인하고 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되며 각종 인증을 획득했고 우수 벤처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창사 이래 핵심기술 개발과 기술인력 양성에 주력한 (주)심네트는 시뮬레이션 분야의 상호연동을 위한 핵심기술인 HLA/RTI에 대해 미 국방성 DMSO로부터 기술인증을 획득하는 등 IT분야의 핵심기술, 솔루션, 기술력, 노하우를 확보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시뮬레이터, VR, GIS, SI분야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Modeling and Simulation 시스템의 개발 및 운용과 워게임(War Game)에 대한 모의논리 와 Data 개발, HLA/ RTI 연동기술 개발, 3D 엔진 및 Tool 개발, GIS 엔진 및 Tool 개발, 체계통합(SI) 및 네트워크 통합(NI)을 주요사업으로 국가 안보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 초일류를 향하여
일반인에게는 조금 생소한 Modeling and Simulation 분야에 대해서 분석용, 훈련용, 획득용 Simulation Model 개발, 각종 무기체계 시스템의 Virtual Simulation 개발, 전술 훈련용 Virtual Simulation개발, 효과분석, 모델 개발 및 Consulting, 각종 시스템의 CBT(Computer Based Training)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Battle Management System으로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솔루션, 대대급 이하 C41시스템, 탱크, 장갑차 내장훈련 장치를 위한 전술체계, 이동형 전장 단말기에 대한 연구 개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보유한 핵심 기술은 국방부의 핵심 군사 기술로 이용 중에 있고 그 결과로 (주)심네트는 합동참모본부의 ‘한국형 합동작전 분석모델 개발 사업’을 수주했다. 올해 초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S) 분야에서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인 끝에, 한국형 합동작전 분석모델 개발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이다. 합참의 이번 개발 사업은 기존 외국 분석 모델을 도입·운용하던 방식에서 탈피, 작전환경·지형·교리 등의 한국형 작전 개념과 미래 전 개념을 반영한 것이다. (주)심네트는 3년 4개월간의 개발이 완료되면 작전계획분석, 전력평가, 소요판단 등의 독자 분석이 가능하고 작계 수행 취약 분야에 대한 개선이 가능할 뿐더러 한국군의 독자적 분석형 워게임 기술 확보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심네트는 이미 지난 99년 설립된 M&S 개발 전문 업체로 군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합참의 태극모델 개발, 육군의 화랑 및 전투근무지원 모델 개발, 해병대의 상륙작전 모델 개발 등 관련 M&S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주)심네트는 현재 M&S 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적인 지원능력 확보하고 모의논리 전문가 및 전문엔지니어 확보, M&S 핵심기술 및 솔루션 개발 확보, M&S를 위한 통신, 네트워크 등 기반체계 기술개발 확보를 통해 국방 M&S 분야 세계 제 1의 수준 발전에 기여 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세우며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주)심네트 차진섭대표 인터뷰
M&S 분야 세계 제 1의 수준 발전에 기여할 터
■ 앞으로의 목표는
21세기 과학정보화를 선도하기 위해 Thinking, Challenging, Technology, Valuable 을 추구하는 기업이 되고자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대응 신기술 개발 및 고도의 기술 축적으로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주)심네트는 2007년까지 각종 군사 시뮬레이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사업영역을 확장해 M&S 업계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고 전문 M&S 및 IT업체로 확고한 시장 점유율 확보해 우수 인력을 120명으로 확장해나갈 것이다.
또 2008년부터는 M&S 및 IT업계의 대표주자로 능력을 확보하고, 신기술(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여상처리, 네트워크 설계 및 연결기술, RTI 등)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M&S 및 IT업계 매출액을 점유해 나갈 것이다. 뿐만 아니라 벤처에서 대형사업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무기 체계 S/W설계 및 R/D 정보, 작전, 보안 솔루션 개발함은 물론 이에 필요한 우수인력을 300명 정도로 확충하겠다는 목표로 도약 및 팽창을 준비하고 있다.
(주)심네트의 전 직원은 2010년 M&S 및 IT업계의 대표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회사, 경영자, 관리자, 사원 등 모든 계층은 회사 발전에 한마음을 모아 자신이 변화할 때 회사가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밝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주)심네트 차진섭 대표 양력
1974년 육군 사관학교 전자공학 이학사
1982년 미 해군대학원 운영/ 체계분석 석사
1985년 육군교육사 운영분석 장교 담당관
1989년 미 오하이오 주립대 산업공학 박사
1990년 육군본부 체계분석장교 담당관
1993년 한 · 미 연합사 모의센타장
1999년 (주)심네트 대표이사
현 시뮬레이션학회 이사
현 모의훈련체계협회 감사
저서- 1984 군사 OR/ SA 이론과 응용
2005 가상모의에서의 모의논리 연구
외 20여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