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림콘크리트공업(주)/문재경 회장, 서립규 회장, 심지택 대표
2007-04-12 취재/박상목 경제부장, 글/신혜영 기자
37년간 축적된 기술력- 건축물 주요부재 PC생산, 공기단축·무사고로 우수성 입증
최근 국내 건설환경은 시공성이 개선되고 구조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는 건설기술의 개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3D업종으로의 건설산업 회피, 인건비 상승, 기술인력부족, 외국인 노동자의 현장투입 증가로 겪고 있는 품질관리의 어려움 등은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국내 건설시장도 그동안 안고 왔던 고질적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고 입을 모은다.
우림콘크리트공업(주)의 심지택 대표는 “최근 선시공 후분양제도 도입 등으로 건설시장은 노동력 가지고만은 힘든 상황입니다”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P.C공법이 가장 적합하며 이로 인해 공기단축은 물론 현장노동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건설시장의 국내 여건을 볼 때 미래의 건설 산업은 경제성, 안전성을 근간으로 하되 최근 후분양제도 도입 등에 의해 크게 부각된 공사기간단축과 공장주도형으로 현장노동인력을 최소화하면서 품질관리가 용이한 방향으로의 흐름이 주류를 이룰 것이라고 진단한다. 이러한 건설시장을 고려한 건설업계들은 갖가지 해결방안을 통해 모색하고 있으며 시장흐름에 맞는 다양한 공법들을 도입 및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림콘크리트공업(주) 역시 지난 37년 동안 건설과 함께 해온 기업으로 현재 P.C사업분야와 레미콘사업분야를 통해 건설시장의 발전을 함께 일궈 온 알토란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37년의 역사로 일궈온 알토란 기업
건설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우림콘크리트공업은 지난 1971년 설립된 P.C(Precast, Prestressed Concrete)전문 생산업체로서 품질관리부서를 별도로 운영해 제품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기업 방침 아래 창업 이래 꾸준히 PC업계를 선도해 왔다.
지난 1978년 독일로부터 속빈 콘크리트패널(SPAN CORE) 설비 및 기술을 도입하고 1997년 IOS9002인증을 획득한 바 있는 우림콘크리트공업은 질 좋은 레미콘(KS 4645)을 생산하는 등 지난 37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축물의 주요 부재인 기둥, 보, 스라브를 PC부재로 생산하고 있다.
심 대표는 “공기, 품질, 단가 등에서 타 회사보다 경쟁력이 우수하다고 인정을 받아 신세계건설과 설계와 시공분야를 함께 연구하며 이마트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0년간 경미한 안전사고 1건도 발생하지 않아 안전 최우수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우림콘크리트공업은 이마트뿐만 아니라 과천정부종합청사 5개동을 비롯해 청와대 신본관 청사, 국가정보원 내곡동 청사, 서울대·서강대 중앙도서관, 서울여대 실내체육과, 성내중학교 가락시영 아파트, 고덕주공 아파트, 개포주공 아파트, 올림픽선수촌 아파트, 서울의대 부속병원, 강남 성모병원, 상계 을지종합병원, 롯데일번가 백화점, 잠실 롯데월드, 해태 마트, 독립기념관, 예술의 전당, 88올림픽 평화의 문, 쉐라톤 워커힐 호텔, 롯데호텔, 신라호텔, 삼성 반도체 기흥공장, LG 반도체 청주공장, 한국외환은행본점, 삼성그룹 본관, 한국전력 본사, 수원 아울렛, 상봉 코스트코 등 관공서, 병원, 학교, 백화점, 아파트, 기념관, 호텔, 빌딩, 공장, 할인점 및 물류창고 등 다양한 곳에서 공사를 진행해 왔다. 코스트코 할인점은 신축공사 시 PC협력업체로 지정되어 미국 기술팀과 함께 설계참여 및 납품·시공에 참여하고 있다.
우수성 입증된 ‘SYSTEM P.C공법’
우림콘크리트공업이 적용하고 있는 SYSTEM P.C공법은 건축물의 구조부재인 기둥, 보, 스라브의 재래식 RC현장 작업을 공장 콘크리트 PC제품으로 시공하는 조립식 건축공법으로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보편화 되어 널리 사용하고 있다.
SYSTEM P.C공법은 설계, 형틀제작, 생산, 운송, 설치, 그라우팅 공정으로 이뤄지며 이는 완벽한 품질확보, 정교한 시공으로 건축골조 공사의 부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공기단축, 경제적 시공, 현장쓰레기 감소, 공간 활용, 현장소음, 분진감소 등 장점이 많다.
현재 SYSTEM P.C공법은 국내 이마트 할인점 및 물류창고 등 40여 개의 시공에서 이 공법이 적용되어 공기단축 및 무사고를 통해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SYSTEM P.C공법은 아파트 지하주차장 및 층고가 높은 할인점 지하주차장, 기계, 전기실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공법이다.
심 대표는 “SYSTEM P.C공법은 현장 내 자재야적 및 작업 공간 협소, 민원 및 우기·동절기 등으로 공사 지연, 구조물 균열 발생, 재해 방지를 위한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해 적용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P.C복합화 공법은 공장제작 된 구조부재를 현장조립하고 부재간 접합부에 현장콘크리트를 타설해 합성화 하는 공법으로 외부 옹벽이나 램프, 기둥, 보, 슬래브 등에 적용해 사용한다.
심 대표는 “P.C복합화 공법은 외부 옹벽, 램프, 아파트 동 부분은 공법 적용에서 제외되며 외부 옹벽의 Buttress와 Wall Girder는 일부를 PC화 가능 합니다”라고 설명한다. 이 공법은 공장 제작 방식과 현장시공방식을 조합한 공법으로 습식 Joint방식에 의한 합성구조체 형성과 공장 제작, 기계화 시공에 의한 공업화 건축이 가능하다. 특히 공장제작과 기계화 시공방식으로 품질향상 및 시공 간편, 공기단축 효과 기대, 인력 및 가설재 투입이 적어 재해발생 우려가 적다.
우림콘크리트공업(주) 심지택 대표 인터뷰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켜온 37년 실리를 추구하는 가족같은 기업
▲우림콘크리트공업(주)가 가진 P.C공법의 경쟁력은
저렴한 가격이라는 점이 우림콘크리트공업이 가지는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엔 다른 PC회사와 비교해 공장에 설계, 영업, 생산, 운송, 시공부서가 모여 있어 유기적으로 관련 업무를 취급, 신속히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강도 전용 배차프랜트(210㎥/H/R)에서 공급받아 우수한 품질의 PC제품을 만들고 있는 것도 우리가 가지는 경쟁력이다.
▲SYSTEM P.C공법의 장점은
SYSTEM P.C공법을 적용하게 되면 공사기간이 재래식 공법과 대비해 30%를 단축할 수 있으며 현장 투입 인력도 70%감소, 폐기물 발생도 80%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공사비 절감은 물론 공장 제작으로 고품질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가설재 및 인력 투입이 적어 안전성 확보에도 좋다.
▲37년이란 적지 않은 세월동안 꾸준히 성장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가족 같은 기업을 지향하며 항상 직원과 회사가 하나가 되어 허세보다는 실리를 바탕으로 나아갔기 때문에 작지만 알찬 회사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 생각한다. 그 때문인지 당사 직원들은 장기 근속자가 많다. 또한 현장에서 일을 함에 있어선 항상 고객과의 신뢰를 최고로 생각하고 시공에 임했기 때문에 신세계건설, GS건설, KCC건설, 한미파슨스,벽산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업체와 청원컨벤션센터, 이마트, 코스트코, 물류센터, 아파트 지하주차장 등 초대형 건축물의 PC공사를 꾸준히 납품·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