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국제공항 건설 확정, 예타면제로 탄력받는다

부총리겸기획재정부장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발표/새만금국제공항, 군산 상용차 혁신성장 산업 예타면제

2019-01-29     오운석 기자

[시사매거진/전북=오운석 기자]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새만금국제공항 건설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과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발표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특히, 50년의 숙원인 전북의 하늘길이 열리고,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군산GM공장의 철수로 공황에 빠진 군산지역을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산업 생태계 구축지역으로 발표로 전북경제의 획기적 체질강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려 준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한 마움을 전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 자 회 견 문

 

존경하고 자랑스런 전북도민 여러분!

우리는 드디어 해냈습니다.

50년 숙원을 이루었습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이 확정되었습니다.

신속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것입니다.

전북대도약을 향한 또 하나의 새롭고 힘찬 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세계를 향한 전북의 하늘길이 비로소 열리게 된 것입니다.

전라도 천년을 시작하는 첫해!

영광의 전북시대 천년을 향한 희망의 선물이자 전북자존의 시대 전북도민의 위대한 승리입니다.

속도감 있는 새만금개발을 위한 개발공사 설립, 새만금 개발청의 전북이전, 도로・철도・항만 등

SOC예산의 대폭 증액에 이어 새만금이 트라이포트(Tri-Port) 완성으로 동북아 경제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긴요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결단해 주신 문재인 대통령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예타면제가 발표되기 까지 많은 난관과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 어려움을 풀고 해결에 앞장서 주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토부, 기재부 등 정부관계자 여러분과 국회, 의회 등 정치권 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자랑스런 우리 전북도민들은 굳게 하나로 뭉쳐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의 열망을 표출해 주셨습니다.

경제, 사회, 문화 등 각계각층의 도민여러분께 진심으로 뜨거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에 더하여 정부는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전북이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희망의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성장동력분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까지 예타면제 사업으로 특별히 선정해 주었습니다.

재가동, 재활용 등 현 위기 상황의 원상회복차원을 뛰어 넘어 미래를 향한 대체산업 육성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 것입니다.

이는 전북경제 체질강화의 획기적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정부의 결단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우리 전북도민들은 절망의 시대를 극복하고 영광의 시대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북 대도약시대를 향하여 힘을 하나로 모으고 더 큰 힘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광활한 새만금, 공항활주로를 달려 거침없이 웅비하는 전북!

희망의 천년미래, 혁신성장으로 당당히 일어서는 자존의 전북!

우리 함께 힘을 모아 힘차게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