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형 경제축제 '파주장단콩축제’ 성료

23일부터 25일까지 임진각 광장과 평화누리에서 명품 파주 장단콩을 비롯한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 제공

2018-11-25     하명남 기자

[시사매거진=하명남 기자] 경기도 파주시 제22회 파주장단콩축제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임진각 광장과 평화누리에서 명품 파주 장단콩을 비롯한 파주시 대표 농특산물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를 제공했다. 

파주장단콩축제는 2년 연속 경기도 10대 축제 선정 및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을 수상하는 등 축제가 단순히 농산물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장단콩 음식을 맛보고 콩 문화를 즐기는 문화 관광형 경제축제로 인정받아 한층 발전된 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올해 축제에서는 제1회 파주장단콩 포럼을 개최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장단콩 정보 제공 및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소통을 통해 장단콩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기여했다. 

직접 메주를 만들어 보는 꼬마메주 만들기, 주로 농촌 어르신들이 직접 참여하는 파주시골 재래장터, 장단콩요리 전국대회, 장단콩 주부가요대전 등의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볼거리, 즐길거리 뿐만 아니라 파주장단콩 즉석두부, 파주장단콩 개발요리 등의 먹거리들도 준비돼 축제장을 가득 메운 방문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판문점 도보다리 포토존 조성으로 평화분위기를 연출했으며 장단콩동산 무료 가족사진 촬영·인화 서비스 그리고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반값 택배 실시 및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해주는 무료배달 서비스 확대로 호응을 얻었다. 

‘제22회 파주장단콩축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형 경제축제로서  한발 더 내딛는 성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