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력과 품질로 신뢰 받는 일등기업 될 터

세계적인 경쟁력으로 한국 기술의 긍지를 높이다

2014-08-05     송재호 이사

자동차용, 산업용 기기 등 장시간 강한 열과 무게를 견뎌야하는 산업 분야 전반에 사용되고 있는 특수강은 기존에 철의 부식성과 내구성 등 취약점을 보완한 특수합금이 사용되면서 뛰어난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특수강은 생산 업체의 기술과 노하우가 품질의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것이 전문가의 견해다.

스테인리스 기술이 전무한 국내 환경 속에서 국내 특수강의 명맥을 지켜온 고월특수강(주)는 ‘될 때까지 반드시 한다’는 목표로 특수강 산업에 뛰어들었다. 1982년 설립된 이후 국내 특수강 산업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설립 4년 만에 수출 100만 불을 달성하고 성장을 거듭하면서 1999년에 수출 800만 불을 달성했다. 고월특수강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

지역 대표 우수 기업

경남 산막동에 위치한 고월특수강은 스테인리스 특수강 및 특수 소재를 가공하고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20여 년간 개발과 품질 향상을 지속했다. 최고의 기술력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는 기업으로 정평이 난 고월특수강은 2002년 대표이사로 취임한 성창원 대표를 선두로 기술혁신을 만들어내며 산업에 필요한 소재 개발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전문 특수강 기업이다.
완벽한 공정관리를 바탕으로 스테인리스 와이어, 용접 재료, 특수합금 와이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수와이어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미국의 카펜타스와 업무협약을 맺을 정도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주방용품과 각종 외장용품으로도 사용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스테인리스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스테인리스 와이어는 생산 기술력에 따라 광택신선의 기술력 축적과 우수한 가공성으로 품질 차이를 만들어낸다.
성 대표는 “완벽한 공정관리를 바탕으로 필터, 벨로우즈, 편조 및 금망용 등 용도에 따라 최상의 품질의 망용 스테인리스 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며 “기술력과 노력을 바탕으로 이루어낸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고월특수강의 제품은 차별화된 특성 관리로 내식성이 우수하고 변형에 대해 충분한 탄성을 보유하고 있어 스프링성형에 적합한 스프링용 스테인리스 와이어,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피막 공정으로 만들어낸 냉간압조용, 정밀한 프로세스 관리로 물리적 특성의 균일화와 양호한 표면 품질로 압조가공성이 우수한 직격나사용, 다양한 사이즈 생산으로 아주 작은 부품소재로 적합한 고경도 특수 샤프트용 스테인리스 등이 있다. 지속적인 공정혁신과 연구개발을 통해 최고의 제품 생산을 위한 노력과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 생산에 앞장서는 고월특수강. 그 결과 자동차와 전자, 해양, 조선 등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고월특수강의 와이어 제품은 유럽, 일본, 터키, 이스라엘을 비롯해 국내외 100여 개 업체에 공급되고 있다.

R&D 지속 투자로 경쟁력 만들어 낸다
특수강은 보통강에 대응해 생긴 제품으로 탄소량이 많은 특수 용도의 고탄소강과 탄소 이외에 합금원소를 첨가하여 강의 특성을 개량한 합금강이다. 오랜 시간 열과 압력을 견뎌야하는 자동차, 기계, 전자, 선박, 항공 등에 필수 소재인 특수강은 소재에 따라 목적도 달라진다. 특히 크로뮴을 첨가해 녹이 스는 성질을 개선한 스테인리스강을 비롯해 각종 스테인리스 강이 만들어졌다. 건축, 자동차, 공업용 기기에 사용되는 각종 산업 부품들은 일반적으로 특수합금 소재를 사용하는데 내식재료로 강한 내구성이 필요하다.
고월특수강은 소재 국산화, 신강종, 공정, 자동차 부품 개발 등 전문 업체들과 협조체제를 구축해 효율적인 연구개발을 실행했다. 2006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증(INNO-BIZ)을 획득했고 한국전문기자협회에서도 스테인리스 특수강 부문 전문기업으로 선정됐다.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경쟁력 있는 기술력으로 인정받은 이곳은 1996년 ISO9002(품질보증시스템) 인증 체제를 통해 품질 경영을 실시하고 2009년 KSA9001/ISO9001(품질경영시스템)으로 전환해 지속적인 품질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월특수강은 기술발전 기반에 집중하던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8년부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치해 R&D에 집중 투자해 신고리 원자력 3, 4호기 주설비 공사 공동보급사 공급업체로 등록받았으며 올 3월에는 스테인리스 부품소재 강소기업으로 창원기업주치의센터로부터 ‘Cluster excellent’를 받았다.

사업의 다각화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고월특수강은 산업전반에 기초 소재로 사용되는 소재사업부, 자동차부품사업부, 플랜트 사업부로 나뉘어져 있으며 다양한 규격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해낸다. 연간 3,600톤의 제품을 생산하고 2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만큼 대규모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가격 경쟁에서도 뛰어나다.
최근 자동차용 머플러 모듈에 필수적인 부품을 생산·공급하며 품질과 내구성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을 늦추지 않고 있다. 엔진에서 발생된 배기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도록 유도해 배기가스 정화 및 소음을 저감시키는 장치인 가변밸브는 고월특수강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분야로 2012년부터 현대와 기아 자동차에 공급하는 대표 업체다. 더욱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기술력으로 닛산과 르노 등 글로벌 부품 공급을 위해 칼소닉Japan의 품질인증을 받아 글로벌 부품 공급의 기반을 확립하여 장기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또 KEPIC 품질인증을 획득한 원자력 관련 기자재 생산에도 박차를 가하며 특수합금소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제품 생산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2015년에는 500억 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고월특수강이다.
일등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하고 국책연구과정수행, 원자력용 용접봉 및 원자력 관련 기자재 생산, 공급에 최고의 경쟁력과 품질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 머플러 가변밸브 부품 등 새로운 합금강을 이용한 신 부품 개발로 회사를 성장시킬 것이라는 포부를 당당히 밝힌 성 대표. 어려운 국내 경제 환경에서도 소신 있는 경영관을 통해 위기 속에서도 입지를 다진 고월특수강이 스테인리스 특수강 전문 기업으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기업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