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세계태권도협회/신학보 회장
2006-10-17 편집국
‘태권도의 날’을 맞아 프로 태권도 시범단 창설 행사 개최
태권도 교육도 태권도라는 운동을 통해 수련생의 성품, 능력, 태도, 습관, 신념 등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즉,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만들도록 해주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의의
태권도 교육도 교육이 목적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의식하고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의도적인 인간변화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태권도 지도자가 수련생을 지도함에 있어 가치를 전제로 하는 교육이 되도록 하여야 하며 가치에 대한 이해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그렇다면 태권도가 교육적으로 중요시되어야만 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 이유는 태권도가 교육적으로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하고 성품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를 맞은 어린이들에게는 태권도수련이 집중력, 명랑성, 자신감, 침착성, 통솔력 등 정신능력과 건전한 생활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사례가 흔하다. 또한 나이 많은 성인들조차도 태권도 수련이 교육적으로 중요한 이유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는 폭력과 같은 근원적 경향을 없애 주는 격투기술이며 무도이어서 정신적 안정과 신체적 단련을 기할 수 있는 수련(교육)을 통해 심신수련, 즉 인격도야와 신체단련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태권도 교육은 그 안에 사회성, 정서 변화 즉 예의, 참을성, 긍정적 인간관계 등 전인교육의 근거를 함축하고 있다.
둘째, 무도의 사범이자 스포츠 지도자로 흠모와 존경받는 위치에 있는 태권도 지도자는 수련자에게 막중한 권위를 인정받는다. 태권도 수련자가 다른 사람들의 지시보다도 사범의 말을 더 순종한다는 경우를 보면 사범이 갖는 교육자로서의 권위를 알 수 있다.
셋째, 우리나라의 경우 태권도 수련자 대다수가 어린이이기 때문에 이들을 어떻게 교육 시키느냐에 따라 그들의 장래 성격과 생활태도의 형성이 바람직하게 변화한다.
넷째, 태권도장의 공간적 여건과 프로그램 내용상 아동들의 심신발달과 인성교육을 위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태권도의 교육적 기능은 사범과 관장 또는 코치와 감독 등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 교육 방침의 설정, 교육 환경의 조성, 교육방식의 설정, 프로그램 편성, 시설과 용품의구비 등 모든 교육적 요구들은 지도자의 역량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은 명실상부한 심신단련의 장이 되어 수련자들의 인격 형성에 이바지함으로써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그 결과 학부모를 비롯한 주변인들로부터 신뢰감을 획득하게 되어 태권도의 위상은 자연히 높아지는 것이다.
예절을 중시하는 태권도 교육의 가치
▲나라에 충성▲부모에 효도▲스승에 대한 존경▲친구간의 믿음▲약속의 실천▲옳은 일에 용기▲무도 예절▲실력 양성 등은 태권도 교육에 담긴 가치라 할 수 있다.
한국의 정통 무예 태권도는 단기간에 비약적인 세계화 과정을 통해 현재 170개국에 달하는 국가에 보급되었으며,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2000년 시드니올림픽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권도계에 한편에서는 현제의 태권도가 겨루기를 위주로 한 경기적 측면에서는 발전이 두드러진 반면 청소년의 교육적 측면에서는 기능과 역할은 오히려 저하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태권도 경기장에서는 과도한 승부욕이 원인이 되어 판정시비, 폭력사태 등과 같은 비교육적인 형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태권도 경기장뿐 아니라 태권도를 통해 인간교육을 펴야 할 일선 태권도장에서조차 흥미 위주의 상업적 운영 방식에 치중함으로써 ‘태권도가 어린이 놀이에 한 종목’이라는 인식이 팽배되어 있는 것은 안타까운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참다운 태권도교육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태권도지도자가 확고한 교육관을 가져야한다. 태권도 교육을 함에 있어서 정신적·신체적·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만들기 위해 외도적인 교육을 하여야 하고 태권도 동작이나 교육행위 하나하나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것인가를 점검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가 수련생들을 바람직한 성향(性向)으로 변화(變化) 시키는 활동인지를 평가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같이 태권도교육의 개념과 방향을 결정해 주는 이론적 연구가 필요한데도 현실이 그렇지 못해서 각종 문제가 야기된다. 또한 그러한 방면의 이론적 연구에 대한 자료조차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태권도교육의 개념과 내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통하여 태권도가 바람직한 청소년 교육수단으로 정착하는데 일조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