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학교’에서 ‘찾아오는 학교’로 값진 결실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살기 좋은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2014-03-07     공동취재단

남양주시는 크게 동북부의 산지와 서남부의 분지로 구분된다. 3일과 8일에 열리는 시골 5일장이 여전히 남아있는 이곳에서도 천마산과 시인 조지훈 선생의 묘가 인접한 화도읍 마석우리에 심석고등학교(이하 심석고)가 위치해 있다.

심석고는 ‘지혜롭게 공부하는 사람, 친절하고 예의 바른 사람, 튼튼하고 씩씩한 사람, 재주 있고 이기는 사람’을 기르기 위해 故 心石 김용순 선생이 1973년 설립했다. 이두용 교장은 그의 설립취지에 따라 변화를 주도하는 창의력을 지닌 글로벌 인재 육성에 힘쓴 결과 믿음과 신뢰로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하며 경쟁력 있는 학교로 성장했다. 그는 “2013학년도에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한 한의대, 치대, 교대 등 서울과 수도권 대학에 많은 학생들이 입학해 지역사회에서 신뢰와 믿음을 주는 학교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며 교사들의 노고와 학생들의 열정을 자랑했다.
심석고는 교사와 학생들이 신뢰감을 바탕으로 끈끈한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있어 방문하는 타 교육기관 관계자들에게 항상 부러움을 산다. 야간 자기 주도 학습 시간에 학생들과 상담하거나 질문을 받는 교사 수가 월등하게 많을 뿐 아니라 교내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사들이 학생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고 있다. 또 매주 학급 신문을 제작해 학생들에게 편지를 쓰고 허물없이 대화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에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다가온다. 이런 가족 같은 분위기는 졸업 이후에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학생들과 교사의 관계는 대입 준비시기에 그 진가가 나타난다. 학생들 개개인의 장단점과 환경을 고려해 수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추천서를 작성하고 학생의 믿음으로 대입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심석고는 학력 향상을 위해 배움 중심 수업을 전개하며 학생의 선택에 의한 교과 과목별 보충학습을 실시하고 있어 2012학년도에는 전국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경기도 전체 고등학교 중 40위를 기록하며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밖에도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자율학교 운영으로 학생 눈높이와 학교 실정에 맞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 등 다양화된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스템(에듀팟) 활용 교육과 학생 진로 수립 지원 등을 강화했다. 또 ‘교육부 지정 영어 교육 모델학교’, ‘경기도 교육청 지정 창의지성(혁신)학년 운영교’, ‘경기도교육청 지정 민주주의 모델학교’, ‘남양주시 지정 학력신장 프로그램운영학교’ 등 다양한 특색사업을 운영했다.
그 결과 ‘2010학년도, 2013학년도 법인 운영 우수 사학’으로 경기도 교육감 표창 및 ‘2011학년도 사학평가 우수학교’로 교육감표창 등을 수상하는 등 지역에서도 인정받는 학교로, 학생들에게 열정과 꿈을 심어주는 학교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