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도가 만들어낸 기적의 여성 한방 의학

불임, 여성질환, 산후, 미용 토털 케어 등 여성의 워너비 한방 클리닉

2013-12-31     김선중 기자

요즘 여성 건강 트랜드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한방’이다. 자신의 몸을 귀히 보는 여성들은 차가운 양방보다 따뜻하고 섬세한 한방을 선호한다. 이렇게 여성 한방 클리닉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부산 서면에 위치한 다산미즈한의원이 여성들의 입소문을 타고 전국의 여성 한방 트랜드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왜 여성들은 다산미즈한의원을 선호할까. 다산미즈한의원만이 가진 남다른 의료 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종합 토탈 한방 케어 시스템으로 여성의 모든 건강 챙겨

2008년 다산한의원으로 출발해 2010년 다산미즈한의원(김민애 원장/www.dasanhani.com)으로 명칭을 변경하며 여성전문한의원으로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김민애 원장은 “처음에 여성에 관련된 난임, 산후, 미용부분에 관한 시술을 동시에 진행하니 생소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 많이 힘들었다”며 “하지만 여성으로서 여성 환자를 위한 마음으로 소신 있게 진료하다 보니 이제는 전국 각지에서 매주 내원하시는 환자 분도 계신다”고 흐뭇한 미소를 자아냈다.
다산미즈한의원은 여성 질환, 불임, 난임, 산후조리 산후풍치료에서 미용, 체형교정에 이르는 종합 토털 한방 케어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여성의 전반적인 분야를 어떻게 다 관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김민애 원장은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치면서 몸이 변하게 된다. 나이에 따른 여성들의 질환이 달라지고 몸이 변하기 때문에 미용에 대한 니즈도 변하게 된다”며 “여성질환과 피부, 바디 치료가 각각 다르지 않고 임신 출산과정의 치료가 자연스럽게 몸을 변화시켜서 미적인 부분을 충족시키고 있다”며 여성이라는 큰 카테고리 속에 연령별 여성의 처한 몸의 상황별 치료방법을 연구해 진료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피력했다.

녹용 보궁탕 특허출원, 아큐밸런스 상표 출연 등 전문성 탁월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할수록 여성들의 결혼과 임신 시기가 늦춰지고 사회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많아짐에 따라 불임과 난임의 확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궁난소의 이상이 없으면서 임신이 안 되어 고민하는 여성은 원인을 몰라 답답해 포기하거나 인공수정과 시험관 시술로 고생하기 일쑤였다. 김민애 원장은 “이러한 환자들에 대한 논문 연구와 다산미즈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진료한 결과, 대부분 자궁 내막이 약하고 얇은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경우 양방적 처치는 대부분 프로게스테론제제를 투여하거나 주사를 하는데 실패율이 많아 어려운 과제로 남고 있다. 이와 달리 임신에 관한 여성질환부분은 한방치료의 매리트가 매우 높은 영역이다. 한방적 처치로 난막을 강화해 난소기능의 저하로 인한 자궁내막약화를 개선해야 자궁내막을 두꺼워지게 하면서 내막의 착상력을 높이고 또한 난소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여성호르몬의 상태가 균형적으로 개선되어 난자의 질도 좋아지게 된다. 김 원장은 “본 한의원은 다양한 논문에 근거한 치료법을 확립하고 치료를 통한 분석을 해오고 있다”며 “이 결과로 불임분야에서 녹용 보궁탕의 특허 출원, 체형교정분야에서 아큐밸런스 상표 출연을 하였다”고 그 전문성을 입증하였다.
녹용 보궁탕은 녹용, 하수오, 홍화, 도인, 소목, 당귀를 주재료로 한 한방탕으로써 반복된 유산을 방지하고, 태아가 자랄 수 있는 자궁환경을 조성하며, 출산 후 자궁의 회복을 통한 산후풍을 치료해 준다. 이러한 효과로 특히 자연임신과 생식보조술(시험관시술, 인공수정술)에서 보조적 용법으로 임신성공률을 높이는데 유용하게 처방되고 있다. 또한 한약재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수의 실험센터에서 잔류농약과 중금속 잔류량 검사를 시행하였고 특허 받은 별뜸의 사용을 통해 복부 심부온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시술하고 있다.
다산미즈한의원은 체형교정에 대해서도 남다른 시술을 선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한의원과 달리 단순히 누워서 교정하는 것이 아닌 3차원의 3D 체형 교정으로 완벽한 치료에 힘쓰고 있다. 생활습관뿐만 아니라 임신, 출산으로 인한 뼈의 구조적 변형으로 체형이 바뀌는데 추나 시술 하나가 아닌 수기치료 본연의 방법으로 근본원인인 구조를 치료하고 있다. 3차원 입체 구조의 교정을 위해 만들어진 다산미즈의 3step 교정 단계는 ▶1step 골반속 장기 교정 치료단계(해독심부골반교정) ▶2step 뼈와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는 교정단계(코어골반교정) ▶3step 근육의 위치를 바로잡고 보행방법을 교정하는 단계(아큐밸러스)로 이루어진다. 이 아큐밸런스는 상표등록을 출원한 것으로, 자세변형으로 인한 근육의 비대칭을 바로잡는 시술로서 외형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교정치료를 하고자 할 경우에 중점을 두는 치료방법이다. (휜다리 교정, 측만의 교정 등)
이 외에도 생리통, 생리불순, 질염·냉대하, 배뇨장애·방광염, 갱년기 등 모든 연령층의 여성 질환 치료, 1:1 맞춤 피부 한약을 화장품 제형으로 처방하는 피부 치료, 디톡스 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진료로 여성 한방의원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환자가 건강해질 때 저는 행복해집니다”

다산미즈한의원의 차별성이자 자랑은 난임, 산후, 미용영역에서 정교한 맥진 진료뿐 아니라 보다 과학적인 검사를 통해 환자의 몸속 병의 원인을 완벽히 찾아 진료하는 것이다. 김 원장은 “다양한 진단 장비를 통한 진단을 하다 보니 과잉진료를 한다고 오해 받기도 했지만 매달 환자가 스스로 좋아지는 자신의 몸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니 이제는 환자분들도 오랜 검사 기간과 진료시간을 이해해주신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장은 “1:1 맞춤 진료 시스템이기 때문에 환자 개인의 고민과 상황을 잘 알고 있다”며 그간의 환자들을 떠올리며 눈가가 촉촉해졌다.
“계류유산이 반복되면서 힘들어하시다 임신에 성공했다며 울음을 터뜨리시는 환자분, 서울에서 산후진료효과를 입소문으로 듣고 찾아오신 환자분, 불임치료를 위해 기차를 타고 오시는 환자분, 악성 여드름 치료를 위해 구미에서 매주 KTX를 타고 오셔서 진료 받았던 환자분, 손가락으로 세기에 턱없이 부족한 많은 환자분들이 가슴에 남아 있다. 환자분들이 치료가 잘 되어 저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실 때는 몸 둘 바를 모르지만 마음은 한없이 뿌듯해진다”고 말했다.
여성 건강을 위한 전문 한의원을 만들겠다는 소신하나로 새로운 치료법을 연구한 다산미즈한의원 김민애 원장. 처음의 그 따가운 편견과 차가운 시선을 극복하고 이제는 기적적인 여성 한방 치료법을 탄생시키며 여성들의 워너비 한의원으로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