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성개발, 콘크리트 바닥 마감재로 기술력 인정
‘한성칼라폴리싱’ 장영실국제과학기술문화상 환경기술개발부문 대상 수상
(주)한성개발(www.hansungps.com)의 한성칼라폴리싱은 수용성 물질을 합성하며 불용성화한 물질에 기초한 공간마감재 사용으로 무독 무취하고 VOC, 포름알데히트 등의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조건을 이뤄 환경조건에서 오는 질병을 막고 초기시공에 의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물질의 원천기술 확보로 경제적 효과와 비용절감에 의한 파급효과로 도장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환경규제를 선도해 온 EU와 더불어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은 유해물질 관리 분야에서의 규제확대와 친환경 시장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중 화학물질에 대한 법적 규제는 더욱 강화되어 내구성과 친환경성, 불연성을 갖춘 마감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주)한성개발은 콘크리트 바닥 마감에 있어 기존의 단점을 보완하고 친환경 기술력을 강화한 반영구적인 제품인 ‘한성칼라폴리싱’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주목을 받으며 콘크리트 도장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주)한성개발은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3년 장영실국제과학기술문화상 환경기술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흐름을 리드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전략적 신 성장 동력인 친환경산업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제18대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며 국가경쟁력확보차원에서 미래창조과학부 발족과 더불어 과학발전을 위한 미래창조가치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확대와 함께 미래가치를 창출해 나갈 과학기술의 개발을 확대 하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과 맞물려 한성칼라폴리싱의 개발은 앞으로 국가의 수출경쟁력을 가져올 품목으로 손꼽히고 있다.
환경산업을 리드하는 혁신적 기업수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공법을 개발하고 수용성 물질을 합성시켜 불용성화한 친환경자재를 개발해 모든 건축물의 공간마감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한 (주)한성개발 강태영 회장은 “친환경 불연성 한성칼라폴리싱의 연구개발은 지난 2004년부터 준비하여 2006년 초 개발에 착수, 2008년 초까지 2년 동안에 걸쳐 완성했다. 환경기술산업에 발맞춰 환경물질이나 화제의 위험에서도 안전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해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환경을 지켜나가기 위해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한성칼라폴리싱의 특징은 콘크리트 바닥에 수용성 칼라 염료를 첨가해 염색, 강화할 수 있으며, 수용성의 친환경 염료를 사용해 시공 과정에서 무독 무취하고 완제품 상태에서도 친환경적 불연성 제품으로 모든 검증이 완료되었다. 또한 통기성이 우수해 바닥 습기로 인해 들뜸 현상이 전혀 없으며 내화학성, 내마모성 등 내구성 역시 보안되어 기존의 바닥재와는 다르게 타이어 마찰음 감소, 수막현상에 의한 미끄러움이 적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바닥재로 쓰이는 에폭시는 비스페놀A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비스페놀A는 내분비장애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생태보전기금(WWF)이 지정한 환경호르몬 67종 중 하나로 체내에 흡수 될 경우 유방암, 고환암, 백혈병, 피부염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한 가능성이 제기되며 일부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되었다. 이처럼 에폭시의 환경규제로 인해 친환경바닥재에 대한 관심과 요구는 날로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한성칼라폴리싱은 모든 콘크리트 바닥에 적용이 가능해 근무환경의 쾌적성을 높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추구하는 제조공장, 각종주차장, 학교시설, 물류센터, 오피스텔, 위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HACCP 시설 등 다양한 건물에 적용 가능하여 빠르게 확산되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콘크리트 바닥에는 염색이 불가능하다는 기존의 통념을 뒤집어 기존바닥재에 대한 패러다임을 깨고 발상을 전환해 새로운 차원의 기술력을 갖춘 제품 개발에 성공한 강태영 회장은 제15회 장영실국제과학기술문화상 환경기술개발부문대상수상 소감을 “콘크리트에 염색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은 그 표면에 도료로 코팅하는 기술의 발달만 가져와 도장업계에서 하나의 인식으로 굳어졌다. 그러나 표면의 코팅이란 언젠가는 벗겨지는 것이다. 더욱이 그 코팅이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라면 빠른 시일 내에 그 틀을 깨고 변화해야한다”고 강조하며 국가경쟁력이 강화되고 국가의 성장이 곧 자신의 성장이라는 생각으로 고정관념을 깨고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하는 젊은이들에게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자아발전과 성장의 계기로 만드는 기업을 운영한다는 경영방침으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이와 같은 마음으로 환경산업을 리드하는 혁신적 기업 (주)한성개발이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콘크리트 바닥마감재의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