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 완벽 흡수, 새집증후군 예방하는 기능성벽지
흡방습 기능에 뛰어난 인테리어 기능까지 갖춘 친환경 신소재로 눈길 끌어
친환경을 넘은 천연소재 흙 마감재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를 겪으면서 세슘과 방사능 등의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관리를 엄격하게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일본의 테도리강 상류의 땅에서는 방사성 물질을 흡착하는 흙이 발견됐고, 세슘의 제거율은 98%에 달했으며 지상으로 빠져나오는 방사선량 또한 상당수 줄어드는 결과를 나타냈다. 김 대표는 이러한 임상 결과에 착안, 테도리강의 화산토를 일본에서 수입해 화산토 도료를 도포해 신소재 벽지를 개발했다. 일반 소비자들도 착한 가격에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화산토를 활용해 친환경 제품으로 상용화 시킨 것이다. 김 대표가 화산토 도료를 만든 지는 3년 가까이 됐으며, 도료를 벽지에 도장하는 신개념 벽지를 개발하게 된 것은 10개월 정도 됐다고 한다. 이렇듯 트레솔을 활용한 벽지는 이미 작년 9월 특허신청을 받았으며, 환경적이고 건강에도 유익한 우수성들이 정평나기 시작하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고 있다. 이에 김 대표는 “트레솔을 사용하며 건설 현장에 근무하는 인부들은 하루 종일 이 페인트로 작업을 하더라도 두통 같은 것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전했다. 트레솔의 이러한 안전성과 특수성이 알려지기 시작하며 현재는 전국의 요양병원이나 관공서 어린이집과 같은 교육기관에 자재로서 납품되고 있다고. “트레솔은 기존의 친환경과 차별화된 신소재로서, 2시간 만에 각종 유해물질을 77.1% 가량을 흡수, 분해한다”고 전한 김 대표는 일본에서 화산흙을 수입하여 트레솔을 개발하고, 이것을 일본에 역수출한 마감재 분야의 전문가다. “아이들의 아토피는 환경적인 측면, 영양소 섭취의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건축 마감재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줄여 아이들이 각종 질환에 고통 받지 않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보람 된다”고 밝혔다.트레솔은 이미 국토해양부 고시 청정건강주택건설기준 오염물질 저 방출제품 및 기능성 건축자재 적용기능에 적합성을 인정받아 아늑한 생활공간을 창출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트레솔 도료를 도포해 만든 벽지를 사용하면 유해물질의 흡착 및 분해가 일어나 새집을 기준으로 최소 3년에서 5년 정도 시간이 지나야 제거되는 포름알데이드 등의 위협에서 안전히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먼저 생각하는 공익적으로 사업 활동천연 소재인 트레솔은 친환경 신소재임은 물론 실내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흡·방습 기능 또한 겸비돼 공기 정화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즉 화산토 사이에 존재 하는 미세한 공기구멍이 공기 중의 습도를 자연적으로 조절 하는 것이다. 게다가 항균, 항곰팡이의 기능까지 내재, 가족의 건강과, 가정에서의 참된 휴식을 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웰빙 벽지’로서 큰 이목을 끌고 있다. 유해물질이 전혀 첨가되지 않아 건강상에도 이롭고, 흡·방습기능 또한 수행돼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화산토 벽지는 다양한 색상으로 생산돼, 소비자들은 미적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고를 수 있다. 주거 공간 내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불이 잘 붙지 않는 난연 기능성 소재로 이루어져 화재로 인한 피해를 상당량 줄일 수 있는 장점 또한 지닌다. 김 대표는 “화재가 발생하면 화마로 인한 인재보다는 건축 자재 등에서 나온 유해가스 배출로 인해 질식사 하는 경우가 더욱 크다”며 트레솔은 불이 붙지 않는 불연 소재로서 유해가스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귀중한 인명과 재산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수벽지에 해당하는 우수한 제품이지만, 저렴한 가격경쟁력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 높여주는 것 또한 ‘착한’ 마감재의 돋보이는 기능 중 하나다.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우수한 제품 개발과, 공익을 추구하기 위해 벽지에 대한 연구 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 트레스소일의 임직원과 김 대표는 앞으로 트레솔이 대중화와 상용화 단계를 거치고 나면 시도할 새로운 개발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학교와 같은 공동시설을 중심으로 유해물질 흡착이 이루어지는, 냄새를 잡는 텍스를 개발할 예정”이라는 김 대표는 우수한 제품과 안전한 자재로 고객들과의 신뢰를 쌓으며 신소재 벽지 업계 전반의 참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