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동산이 역사와 전통 가치를 담은 자산이 되도록
늪에 빠진 부동산 시장, 자산 가치 높이려면 전문가 만나야
부동산 침체는 사회구조적 문제에서 비롯
최근 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긴 침체기를 겪고 있다. 이제경 대표는 그 원인을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찾는다.
“우리나라의 주택수요는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 출산과 고령화가 진행 중이고 실질적으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진 인구의 수도 적습니다. 이 때문에 부동산 시장은 월세나 전세계약, 원룸과 같은 소형주택구조의 수요만 형성되고 있습니다”라는 이 대표는 “뿐만 아니라 부동산에 대한 세금과 높아진 가계부채, 임시방편에 불과한 정부정책 등이 원인입니다”라며 국가의 부동산 정책을 꼬집었다. 현재 정부는 표면적으로는 서민들의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또한 부동산 세제 중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가 부동산 경기 침체의 요인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일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일본의 경우 OECD국가 중 가장 비싼 세금을 부과하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일본의 부동산 시장을 외면하고, 증여세와 상속세가 없는 홍콩과 싱가포르에 투자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장시간 활력을 잃자 여기저기서 흘러나오는 불확실한 정보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이럴수록 체계적인 분석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이것이 이 대표가 주목받은 이유다. 행정학과 경제학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분석하는 그는 20대 초반부터 부동산 시장에 관심을 갖고 연세대학원에서 부동산분야 석사학위를, 숭실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 도시환경최고전문가과정 수료, 고려대학교 도시개발최고위과정 수료, 서울대학교 법대 최고지도자과정 등을 수료하며 탁월한 지식과 자신만의 철학으로 부동산업계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대학교 및 대학원 강의와 MBN 매경방송, RTN 및 CJ방송 등 부동산 TV에 정기적으로 출연해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에 관한 분석도 함께 제시해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 최고의 부동산 종합컨설팅회사
(주)코리아부동산경제연구소는 부동산의 경·공매 대행과 분양대행은 물론 도시 정비 사업을 아우르는 종합부동산컨설팅을 수행한다. 특히 선진화된 중개시스템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국내 1위의 부동산 종합컨설팅회사를 지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시정비업, 부동산 개발사업 시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관련 법률과 세무 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어 많은 전문가들이 부동산관련사업에 투자하기에 앞서 이 대표를 찾아 조언을 구한다. 그는 “부동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안목은 물론 총체적인 안목을 넓혀야 합니다”라며 끊임없는 연구와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국가경제의 지표가 되는 부동산은 그 실체를 바로 파악하기가 어렵고, 부동산 시장에 내재되어 있는 복잡한 문제들을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했다 하더라도 쉽사리 예측하기가 어렵다. 이에 전문적이고 다각적인 부동산 연구로 많은 이들의 부동산 가치를 높여주고 있는 이 대표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음에 보람을 느낍니다”며 “한국의 부동산이 역사와 전통, 스토리와 콘텐츠를 담은 가치 있는 자산으로 인식될 수 있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