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아동 비만예방 ‘과일·채소 미각체험놀이’

초등 돌봄교실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한 돌봄 놀이터”사업

2017-06-09     이지원 기자
[시사매거진]부천시보건소는 비만예방 초등 돌봄교실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한 돌봄놀이터’ 사업으로 ‘과일·채소 미각체험놀이’를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돌봄교실에 머무르는 동안 채소와 과일 등 건강식품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송내초등학교, 부천초등학교, 부천신흥초등학교, 범박초등학교, 대명초등학교 등 5개 학교를 대상으로 지난 달 25일부터 31일까지 학교 당 1회씩 진행했다.

미각체험 놀이용 원물과일 4종(메론, 키위, 사과, 배)을 활용해 학습과 관찰 후 후각, 청각, 촉각, 미각, 시각으로 표현해보는 오감체험교육으로 진행됐다. 또 과일을 직접 잘라보고 플레인 요구르트를 이용해 요구르트 샐러드를 만들어 함께 먹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한 학생들은 “과일을 손으로 두드려보고 만져보고 향기를 맡아보니 신기해요”, “평소에 과일을 싫어했는데 과일에 대해 탐구해보고 친구들과 함께 먹으니 맛있어요”등의 소감을 남기며 즐거워했다.

이선숙 건강증진과장은 “미각체험놀이 교육을 통해 채소, 과일과 친해지는 시간이 됐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아동기 건강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체험놀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하는 비만예방 초등 돌봄교실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한 돌봄 놀이터' 사업에 선정돼 오는 7월까지 아동 비만예방, 체력증진, 식생활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관련 문의는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032-625-4410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