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體·德·智 힘을 키우는 학교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가는 인재 육성에 기여하다
교하고를 이끌고 있는 홍태식 교장의 교육 방침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體·德·智를 길러라’이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체·덕·지를 겸비한 학생들이 자아실현을 바탕으로, 사회와 국가 발전에 공헌하며, 글로벌 인재로서 인류 공영에도 기여하게끔 인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를 통한 건강한 체력 향상, 봉사활동을 통한 이타심(利他心) 함양, 독서와 학습을 통한 창조적 지적 능력을 가진 인재 육성으로 구체화되는데, 교하고는 이를 크게 5가지의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실천하고 있다.
올바른 ‘體·德·智’ 형성을 위한 다채로운 커리큘럼
교하고가 실시하고 있는 특색 사업을 소개하면, 먼저 아침시간 5분 간 실시하는 마인드 트레이닝 STAR 교육이 있다. 이는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부정적인 언행과 감정을 멈추게 한 후 올바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훈련이다. 또한 홍태식 교장이 강조한 ‘체’, 건강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 ‘PAPS, Team play wellbing’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 체력 기르기와 비만 예방 교육을 받고 있으며, 학교는 흡연과 음주 예방 선도학교로 교육감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아울러 중간 체조 실시와 축구 및 배드민턴 등의 교하 리그를 운영함으로써 건강 중시의 가치관 함양과 명랑한 교내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한편, 교하고는 눈높이 학습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時 ‘커리어맵 지도’와 ‘진로 전문 상담 교사 배치’를 통해 상담교사와 학생·학부모가 연중 1:1 대면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맞춤형 진로 탐색 교육을 펼침으로써 학생들은 진로 의식이 크게 함양되었다. 또한 학력 신장 프로그램으로 매일 아침 시간 ‘실용영어회화 듣기’ 운영, ‘논술·토론대회’, ‘독서기록장 및 독서캠프’ 운영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및 ‘특기· 적성 계발’로 사교육 부담을 줄였을 뿐만 아니라, 영어·수학·과학 교과의 ‘교과 교실제 운영’으로 수준별 수업 실시를 통해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국어 성적 우수 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기존에 있던 자기주도학습실인 청명서원, 심학서원을 비롯하여 2011년도에는 파주시 예산 지원으로 멀티 자기주도학습실 청람서원을 개관하여, 현대화된 자기주도학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금주 제일고 및 발해대학과 파트너십 운영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국제교류에도 힘을 다하고 있다.
이렇듯 특성화된 핵심 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잘 가르치는 100대 학교 선정’에 대해 홍태식 교장은 “전국 학력 향상 100대 교에 선정되어 놀라운 동시에 본교 선생님들의 노고, 학생들의 향학열, 학부모님들의 열정에 학교장으로서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자존(自尊), 즉 자기를 섬기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자신의 마음을 섬기는 것으로 큰 뜻을 세우고 인생의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 반드시 성공한 삶이 될 것이고, 이는 결국 모교와 조국의 명예를 빛내는 일로 직결될 것”이라며, 마지막까지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가르침을 잊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