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과 ‘도전’으로 샬롬산업 우뚝 세운 김정매 대표
“‘섬김’의 자세로 사회공헌형 기업으로 이바지 하겠다”
김정매 대표의 20여 년 노력의 결실, 샬롬산업
21세기는 생명공학과 유전공학의 시대다. 그 중에서도 인간이 일상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식품과 생명공학을 연구 개발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대중화시키는 것이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공헌하는 일일 것이다. 1993년 창업 이후, 국산화된 순수 무공해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고기능성 식품군을 개발·보급하여 농촌의 미래지향적 고부가가치 산업화에 일조하고 있는 샬롬산업(김정매 대표)은 나아가 생명공학 관련 제품군을 개발·보급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전남의 대표적 여성 CEO인 김정매 대표는 여성 특유의 창의성과 따뜻한 리더십, 꾸준한 노력을 통해 샬롬산업을 내실 있고 튼튼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한 원동력으로서 샬롬산업은 김 대표의 20여 년의 수고와 열정이 이루어낸 결과물이다.
김정매 대표를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한 것은 바로 ‘신앙’과 ‘도전’이었다. 독실한 크리스천이기도 한 그녀는 크리스천 기업으로서 회사가 지향해야 할 바를 회사명에 적용하였고, 설립 당시 ‘저 회사는 오래 가지 못할거야’라는 시선과 냉소에 오기가 발동하여 ‘마지막에 웃는 자가 승리자이고 바로 그 승리자는 내가 될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더 열심히 뛰었다고 술회했다. 물론 사업을 지속해오며 샬롬산업도 몇 번의 위기가 찾아왔다. 거래처의 어음 부도로 거액을 손해 본 일, 공장이 불타 졸지에 알거지가 될 뻔한 일, 상표도용에 휘말린 일,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을 뻔 한 일 등 하나 같이 가혹한 시련이었다.
하지만 김 대표는 굴하지 않고 신앙의 힘으로 이겨내며 끊임없이 도전하여 지금의 반석위에 샬롬산업을 세운 것이다. 대기업 자회사가 아닌 개인이 운영하는 기업으로서 국내 최고의 진공동결설비를 보유하고 관련 특허만 10여 개 이상 취득한 김 대표의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있다. 그 노력들은 결국 빛을 발해 군납업체 등록, 전라남도 유망 중소기업 지정, KS국가품질인증 획득 및 ISO 9001 국제 품질인증시스템 인증, INNO-BIZ 인증, 경영혁신형중소기업 인증과 HACCP 인증, 그리고 산업자원부 장관 및 대통령 표창 수상 등 그 역량을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나며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비상을 위한 날개까지 얻게 되었다. 여성경제를 선도하는 김 대표는 신선초로 출발하여 첨단가공 공법인 진공동결건조(F.D)장치설비를 완비하고 새로운 식품산업 리더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샬롬산업의 CEO에 그치지 않고 사회공헌형 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신앙의 본질은 ‘섬김’이라는 그녀의 신념하에 기업 또한 개인의 것이 아닌 사회의 것이기 때문에 섬기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건강을 위한다는 소명의식에서 출발하여 식생활의 잘못에서 비롯된 현대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한다는 사명감으로 20여 년의 시간을 달려온 김정매 대표. 그녀의 삶은 이 시대의 여성 뿐 아니라 모든 젊은이들이 본받아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다. ‘시련에 굴하지 않는 도전’. 바로 김정매 대표를 지칭하는 말일 것이다.
김정매 대표는 조선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하고 전남대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 등 실무와 학력을 고루 겸비한 문무겸전의 뛰어난 여성으로서 올해, 다시 대체의학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하며 새로운 비상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 그녀는 신지식 특허인 선정, 산업자원부장관 표창 수상, 우수 여성발명인 선정, 산업포장(제4760호) 수훈, 광주일보 광주전남의 미래 이끌어갈 뉴파워 56인 선정, 전남 농업인 대상 ‘유통·가공분야·신선초 가공식품’ 수상 등 여성 경제인으로서 그 능력을 두루 인정받고 있는 뛰어난 여성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