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기업들의 지식재산 정보를 한곳에서”
지식재산 전반에 걸친 조사-분석-컨설팅까지 지식재산 토털 서비스 제공
국내 1위 온라인 특허정보 서비스기업
특허정보로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일반인들에게 매우 생소할 것이다. 그렇다면 특허정보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특허는 출원인에게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인데, 같은 내용의 특허등록은 절대 불가능 하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특허를 출원하기 이전에 같은 내용이 있는지 없는지를 꼭 알아봐야 할 것이고 이때 바로 윕스의 제품인 특허정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윕스의 제품은 온라인으로 특허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특허출원을 위한 과거 특허조사는 특허출원 대행을 하는 변리사들이 주로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업에서는 R&D 단계에서부터 중복연구를 방지하기 위해 특허를 조사한다. 더 나아가 경쟁사의 특허들을 분석하여 분쟁을 대비하기도 한다.
하지만 특허검색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특허 자체가 특정분야의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핸드폰 관련 기술특허를 검색하고자 할 때 검색키워드를 ‘핸드폰’이라고 하면 그와 관련한 특허데이터들이 다 나오지 않는다. 핸드폰 관련 기술이라도 이동통신 단말장치, 모바일기기, 휴대용 전화기기 등 기업의 권리범위에 따라 출원하기 때문에, 특허를 검색할 때는 전문 검색식을 입력하여야 정확한 결과 값을 얻어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허검색은 단순한 검색이 아니라서 특허조사를 하는 전문기관이 필요하게 된다. 윕스가 특허청에서 지정받은 민간기업 유일의 전문조사기관인 이유는 이러한 특허DB가공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999년 설립된 ㈜윕스(www.wipscorp.com/이형칠 대표)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전세계 특허정보서비스를 실시한 기업으로 현재는 특허뿐만이 아니라 상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지식재산 전반에 걸친 조사와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들이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에서부터 양산, 판로에 이르는 사업화 전 과정에 걸쳐 지식재산을 보호해주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윕스의 특허정보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는 기업들의 몫이다. 온라인 특허정보서비스인 윈텔립스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 윕스의 교육센터에서 특허검색에 대한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윕스에게 자사의 특허분석과 지재권컨설팅을 의뢰할 수도 있다. 이는 윕스가 각 산업별로 R&D에서 특허 그리고 사업화로 이어지는 지식재산 토털 서비스가 가능한 국내 유일의 기업인 이유이며 독보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 기업인 이유이다.
이형칠 대표는 “윕스의 서비스는 현재 기업, 정부출연기관, R&D연구소, 변리사사무소, 대학 등 지식재산 분야 종사자 대부분이 이용하고 있다”며 “고객들은 타사의 특허를 분석함으로써 R&D를 기획하고 해외의 특허정보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 전략을 기획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또한 최근에는 기업들이 사업전략을 바탕으로 지식재산을 적극적으로 활용, 기술료와 같은 수익을 창출하는 도구로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기업들은 윕스에서 제공하는 전세계 기업의 지식재산정보를 잘 활용해야한다. 특허를 온라인상에서 검색/분석하고, 기술경영 활동에 필요한 기술분석·분쟁대응·연구개발(R&D)기획·라이센싱·기술이전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온라인 특허정보서비스 시장에서 윕스는 61%의 점유율로 국내 1위를 차지, 작년 해외의 글로벌 제품들과 경쟁하며 약 90만 달러의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지난 1월에는 지식재산권 분야 최초로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형칠 대표는 “앞으로 윕스는 경영과 기술이 공존하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고객의 가치 창출을 위한 선도자로서 국내에만 안주하지 않고 글로벌 지식 재산전문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