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사랑, 신뢰로 가득한 즐거운 남촌초등학교

2010, 2011년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우수운영학교 선정 및 2012년, 2013년 선도학교 지정

2012-02-06     이진의 팀장

사람은 누구나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한 사람의 인생이 된다. 꿈이 있는 사람과 조직은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극복하려는 노력과 근성을 싹틔운다. 이루고자 하는 뜻이 크고 명확할 때 의욕이 왕성하게 생기며, 노력을 기울이게 되는 것이다. 학교는 한 사람이 가장 먼저 꿈을 키우고 그 꿈을 위해 기나긴 과정의 첫 발을 내딛는 중요한 공간이다. 모두가 저마다의 개성과 잠재력을 꽃피우는 즐거운 학교야말로 학생들 각자를 감성의 시대를 창조와 지혜로 선도해 나갈 주인공으로 만들 수 있다.

‘자기주도적 남촌인(仁)’

인천남촌초등학교(이석제 교장)는 2002년 인천시 남동구에 개교하여 큰 뜻을 세우고, 늘 새로워지려고 노력하며, 서로 소통을 잘하는 능력을 갖춰 감성시대에 리더십을 발휘하고 긍정적으로 생활하는 지혜로운 남촌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석제 교장은 “NGP(Namcheon Grown UP Program)을 통해 자기주도적 남촌인(仁)을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자기주도적 남촌인(仁)이란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영어 및 한자 이해력, 심신 단련, 기초·기본 생할 습관 실천 능력, 이웃과 남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능력, 인격과 지식의 겸비를 위한 독서 능력 개발을 통해 미래사회 전인적 지도자로서의 품격과 품성을 자기주도적으로 함양시키는 학생을 말한다.

2009학년도 교육활동우수학교(학력향상중심학교) 표창과 2010, 2011학년도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우수운영학교로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한 인천남촌초는 남촌초만의 특색 있는 교육 사업으로 학생들의 학교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학생들의 인성함양의 효과까지 도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우수운영학교로 2년 연속 수상하기도 한 만큼 정규교육과정과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해 높은 사교육 절감의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어 화제다. 이석제 교장은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한자 수업과 정규 시간의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인턴교사 활용, 체육시간을 활용한 유도 호신술 지도 등 정규교육과정 속에 사교육 절감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과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무료 주말체험학습, 방과후 틈새교실 운영 등의 방과후 과정 속에 사교육 절감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무지개 칭찬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여 남촌초 학생들의 지·덕·체의 고른 발달을 위해 힘쓰고 있음을 피력하였다.

정규과정 속 사교육 절감 프로그램 운영

인천남촌초는 한자자격증 취득을 학교 특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이 사고력과 어휘력을 향상시켜 자기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문장이해력 및 교과학습능력의 신장을 통해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꾀함으로써 가정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한자수업은 사교육 예산을 활용하여 한자교재를 구입·배부하고 한자 자격증을 갖춘 강사를 고용하여 교사와 함께 재량시간을 활용한 한자 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매월 1회 토요일 오후 학교를 한자자격증 시험 장소로 활용하여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10년 4월 8.2%에 불과하던 한자자격증 보유 학생이 2011년 52.2%로 확대되는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1학기에 6학년, 2학기에 5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시간에 인턴교사를 투입하여 담임교사와 함께 학습을 실시함으로써 학습 부진아 학습 신장을 위한 도움을 주고 있으며, 3·5학년은 1학기, 4·6학년은 2학기에 유도 전공 스포츠 강사를 고용하여 학교 교사와 함께 체육시간 및 특별 계발활동 시간에 유도 호신술을 지도하고 있다. 이석제 교장은 “본교의 교기인 유도 호신술을 전교생이 보다 친근감 있게 접근하고,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폭력에 대한 자기방어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유도 호신술 지도의 목적이다”고 밝혔다.

인천남촌초의 교기이기도 한 유도는 2011년 한 해 동안 3·1절 기념 초중고 단체 유도대회 준우승 및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인천대표 선발(+65kg급), 교육감기 유도대회 단체전 우승 및 개인체급별 다수 입상,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배 전국초등학교 유도대회 여자단체전 우승 및 개인전 금·은메달 획득, 제27회 교보생명컵 꿈나무 유도대회 여초 +50kg 금메달, 청풍기 전국 초중고 유도대회 여초 +50kg 금메달, 여자 단체전 동메달, 제31회 인천광역시 초중고 단체 및 개인체급별 유도대회 단체전 우승 및 개인체급별 다수 입상이라는 쾌거를 거두었다.

사교육 절감하는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인천남촌초는 교과관련 방과후학교 12개 강좌와 특기 신장을 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22개를 운영하여 재적 1,053명의 54%인 568명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 강좌와 강좌 사이의 쉬는 시간에 틈새교실에서 과제해결과 창의놀이 등을 하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어 저학년 학생들의 방과후학교 참여율이 점차 높아지는 긍정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학부모 8명의 도움으로 매일 12시부터 5시까지 ‘틈새교실 도우미회’의 봉사 지원과 컴퓨터 4대, 전자현미경 6대, 말하는 재미있는 영어, 한자퍼즐, 큐브퍼즐, 도서 200여권 등을 구비한 방과후 틈새교실은 학부모 도우미의 보호 하에 개인별로 자유롭게 활동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호응이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석제 교장은 “방과후학교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써, 2010년 9월 틈새교실 도우미 어머니회를 구성하고 시작하였을 당시 4분기(9,10월)에 하루 6~7명, 5분기(11,12월)에 하루 7~10명 정도였던 것이 2011년 1분기(3,4월) 하루 15~17명, 2분기(5,6,7월)에 17~22명으로 늘어 학생들의 시간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방과후학교 주말 프로그램으로서 진행하는 무료주말체험학습은 월1회 휴무 토요일에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다양한 체험학습을 제공함으로써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로드맵 제시하는 인천남촌초!

이석제 교장은 “인천남촌초가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우수학교인 만큼 2012년에도 학생들의 사교육 비중을 낮춰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에 대한 신임을 확고히 다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생을 학교로 방향전환 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정규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개발하며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수렴한 주지교과관련 수준별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의 운영, 휴무 토요일을 활용하여 학부모의 자녀 돌봄 욕구와 학생의 학력 신장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효율적인 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체험위주의 학습활동을 통해 자율과 참여의 학교 공동체를 구축해 나가는 인천남촌초등학교는 자율과 신뢰 속에서 협동적 문제해결로써 꿈과 사랑을 키워가는 학교로서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