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No.1 고객관리솔루션 ‘e비서’
상태바
대한민국 No.1 고객관리솔루션 ‘e비서’
  • 박상목 부장
  • 승인 2014.11.0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의 에너지로 100%의 고객감동 이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복리후생 현실은 어떨까. 사회생활을 하는 절반 이상의 직장인이 회사의 복리후생에 만족하지 못할 뿐 아니라 있다한들 제대로 활용을 하지 못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 및 노하우가 부족해 그 활용률이 더 낮다. (주)e복지관은 이러한 문제를 한방에 해결해준다. “복지후생제도가 있는데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는 이현호 대표는 “‘e복지관’ 기업복지 솔루션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 전용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해 임직원들이 다양한 복지시스템을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설명한다.

 
기업복리후생 프로그램 ‘e복지관’
PBRP그룹은 고객의 행복을 책임지는 온라인 서비스 ‘e복지관’, VIP 고객관리 프로그램 ‘e비서’ 등을 통해 더불어 행복해지는 사회 만들이게 앞장서고 있다.
그룹의 이현호 대표는 “선진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는 한국경제에서 기업들은 노사관계에서 대립이 아닌 보다 효율적인 상호이해관계 성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한다. 많은 기업들이 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그 변화는 근로자 개개인에 맞춰진 복리후생제도가 아니라 공급자, 즉 기업 중심에 따른 것이다 보니 임직원이 느끼는 혜택은 기업의 투자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이 대표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운영할 필요가 있으며, ‘e복지관’이 바로 이를 위해 개발한 시스템이라고 덧붙인다.
“중소기업, 병·의원, 단체, 기업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선진화된 기업복리후생 프로그램이 바로 e복지관이다. 즐겁고 신바람 나는 직장 문화를 선도해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인적관리를 통해 숙련된 직원들의 이직률을 낮춘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근로자 1인에게 평균 18만 원의 복지비용을 지출한다. 이는 기업에게 부담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e복지관 시스템을 도입하면 월 2만 원의 저렴한 비용만 투자하면 된다. 기업의 여건에 따라 선택적 복지제도를 추가로 도입할 수도 있다.
e복지관에는 전문기업들이 함께 해 중소기업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밝은세상안과, 미래의료재단, SK플래닛, 금호리조트, 한국재무설계, 동부증권 등이 각 부분을 담당, 기업목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비서’, 사용주체와 고객 간 양방향 커뮤니티
고객관리 솔루션인 ‘e비서’는 개인, 단체, 기업 등의 사용주체가 정한 한글도메인으로 만든 고객관리 홈페이지다. 시스템 자체를 통해 소개를 유발하는 고객관리 프로그램이 탑재돼 있으며 미리 짜인 일정에 맞춰 안부문자, 이벤트안내문자, 기념일축하문자를 보낼 수 있다. 10%의 에너지로 100%의 고객감동을 연출할 수 있는 셈이다. e비서는 특히 고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보험컨설턴트들에게 인기다. 효과적인 고객관리에 용이한 e비서는 현재 국내 메트라이프, AIA생명, 알리안츠생명, 삼성화재 등 다수의 보험인들이 사용 중이다.
“과거에는 고객을 관리하려면 직접 찾아다녀야 했다. 물론 여전히 이 전통적인 방법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고객수가 증가하면 할수록 관리에 필요한 에너지와 시간도 상승하게 된다. 관리비용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것이 축적되면 관리가 소홀해지고 결국 고객이 이탈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반면 선진형 고객관리는 고객이 직접 찾아오는 시스템이다. 고객수가 증가해도 관리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을 뿐더러 효율성도 높다. e비서가 바로 이 선진형 고객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다.”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기업체, 단체를 위한 e비서는 기획·제작부터 관리, 운영, 고객응대, 뉴스 등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것은 물론 사용주체(개인, 기업, 단체)에 맞게 VIP멤버십 홈페이지를 맞춤 제작해준다. 뿐만 아니라 사용주체로부터 정회원 승인을 받게 되면 연 평균 80만 원 상당의 프리미엄 멤버십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사용주체와 고객 간 적극적인 양방향 커뮤니티가 형성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e비서’는 2014년 10월 현재 1,256개 업체, 8만 9,842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e비서는 크게 4가지 기능을 갖고 있다. e-CRM(고객관계관리), VIP 멤버십 서비스, 고객홍보마케팅 지원, 수익형 솔루션이 그것이다.
첫 번째 기능인 e-CRM은 사용주체가 e-CRM 프로그램을 통해 월3회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1주차에는 안부문자, 2주차에는 이벤트 안내문자, 3주차에는 복지 안내문자가 발송된다. 정기문자 외에도 고객본인과 고객가족 생일 축하문자, 결혼기념일 축하문자, 계약일 축하문자도 발송돼 지속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다. 두 번째 기능은 VIP 멤버십 서비스. 고객 1인을 기준으로 했을 때 월 도서 1권 발송, 헤어상품권·치아스케일링 상품권, 4대 스포츠&워터파크 이용권, e복지관 콘도 이용권 등이 적용된다. 각종 온라인 쇼핑몰, 여행사 등에서 우대할인도 받을 수 있다.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수익형솔루션 기능도 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가입 상담대행 및 10%의 커미션을 지급하는데 이때 방생되는 커미션 중 5%는 수익을 취하고 나머지 5%는 고객에게 선물을 제공, 윈-윈하는 결과를 내는 수익모델이다.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선택적 복지몰 ‘e복지관 프리미엄몰’에서 구매활동이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매출의 일부를 e비서 매니저에게 수익으로 지급하고 있다. 또한 ‘우리지역할인쿠폰’ 코너에 매니저 추천으로 입점 시 발생하는 입점비 매출의 50%를 포인트로 지급한다.
e비서 시스템은 사용자와 관리자 페이지로 구분된다. 사용자 시스템의 경우 고객의 개인선호도와 취향을 최대한 반영해 고객 스스로 맞춤 설계를 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원하는 시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했다. 고객 편리성과 만족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반면 관리자 시스템은 운영·관리업무의 최소화, e비서 활용 모니터링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주요기사